민주당, 후보자 쏠림현상 텃밭회복, 고무적 / 열린우리당, 선거결과 향후 호남 지지세 향방 가름 / 인물론 특정정당 몰아주기 투표 재연 없을 듯

공천, 양당 어떻게 진행할까?
<열린우리당>
열린우리당은 정책과 인물로 승부한다는 방침이다.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은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지역균역 발전을 추진, 나주의 혁신도시 결정과 무안·해남·영암 등의 기업도시 유치 등 전남발전을 위한 가시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접목시켜 유능한 지역 인물을 선택해 지역발전으로 이어 나간다는 복안이다.

특히, 지역 인지도와 지지도를 후보자군으로 선택, 참신성과 개혁성을 갖춘 능력이 검증된 경륜 있는 후보 공천을 위해 전략공천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것.

현재 열린우리당 전략공천은 선거구 총수의 30% 이내에서 하되 훌륭한 후보자가 있는 경우 당헌 당규에 의한 합법적 절차에 따라 전략공천을 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후보자 선출은 상향식 경선제를 실시하며, 시도지사와 기초단체장은 일정기간당비를 납부한 기간당원 30%, 일반당원 20%, 일반국민 50%로 구성되는 국민참여 경선으로, 광역·기초의원은 기간당원만으로 하거나 혹은 기간당원(30%∼50%)과 나머지는 일반국민으로 구성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여론조사 90% 잠정결정
지난 12월 광주전남지역 폭설 피해 당시 민주당의 노력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얻어낸바 있는 민주당은 호남인의 권익 대변을 위해 민주당이 압승해야만 2007년 민주당 중심의 정계개편으로 정권을 재창출 가능성이 있다는 전략으로 호남인들의 지지세를 굳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7일 후보자 공천 선출 방식은 여론조사 90%, 공직후보자 특별위원회 심사·평가 10% 비율을 적용,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 후보를 뽑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때 여론조사는 일반유권자와 후원당원 비율을 각각 50%로 정하고, 후원당원은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당비를 3개월 이상 낸 당원이다.

여론조사 대상자수는 기초단체장은 인구 10만 이상 시군은 2천명, 10만 이하 시군은 1천명, 광역의원은 인구 10만 이상 시군은 1천명, 인구 10만 이하 시군은 500명, 기초의원은 모든 선거구 여론조사 대상자수를 500명으로 정했다. 다만 일부‘전략선거구’에 대해서는 공직후보자 특별위원회에서 여론조사 없이 자체적으로 후보를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여론조사는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은 전문여론조사기관에, 기초의원은 전문여론조사기관 혹은 당이 자체 마련한 ARS(자동응답시스템)를 통해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최인기 전남도당 위원장은“중앙당이 전략공천 후보를 정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대한 여론조사는 실시하지 않고, 현역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는 전남도당과 해당 국회의원이 이 같은 경선 방식 원칙하에 협의를 통해 탄력적으로 경선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중앙당은“기초단체장 후보 선출 방식 최종 결정 권한은 당헌에 의해 중앙당에 있다”며“전남도당이 정한 후보 선출방식을 검토해 중앙당이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