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후보 공모후 경선 / 기초단체장·광역의원·기초의원은 시·도당이 추천

민주당은 오는 5월31일 치러지는 4대 지방선거의 모든 후보를 경선으로 선발하며 기초단체장·광역의원·기초의원은 시·도당이 추천권을 갖는 것을 골자로 한 공직후보자 추천 절차를 확정했다.

민주당은 지난 4일 중앙당에서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중앙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확정하고, 조만간 공천 로드맵을 밟아가기로 했다.

민주당이 이날 확정한 공천 절차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후보는 중앙당이 공모하며 중앙당 주관 아래 경선을 실시토록 했다.

기초단체장 후보는 시·도당이 공모 및 서류심사 하며 심사를 통과한 인사들을 중앙당에 추천, 중앙당이 외부영입 인사 등과 병합심사한 후 시·도당에 통보하면 시·도당 주관 아래 경선을 실시토록 했다.

광역 의원(비례포함) 후보 역시 시·도당이 공모, 심사하며 경선을 실시, 선거구별 순위를 정해 중앙당에 추천하고 중앙당 공특위 심사를 거쳐 확정토록 했다.

기초의원도 경선실시까지는 광역의원과 같고, 선거구별 의원 정수 이상을 뽑아 중앙당에 추천하면 중앙당이 최종 인준토록 했다.

그러나 외부인사 영입등 선거전략상 고려가 필요할 때는 중앙당 공직후보자격심사특위가 공직후보를 심사, 선정하여 그 결과를 당대표에게 보고하고 중앙위원회가 인준토록 해‘전략 공천’의 길을 터 놓았다.

또한, 비례대표 공천은 국회의원 후보자 및 시·도의회 선거 후보자의 경우 50% 이상의 여성을 홀수 번호에 배치하고, 기초의회의원선거 후보자는 50% 이상을 여성에게 할당하되 비례대표 기초의원 정수가 2인이상인 경우는 여성을 홀수번호에 추천하고, 1인인 경우에는 시도별 비례대표 시군구 의원 총수의 50%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는 것을 골자로 했다.

경선 방식은 ▲국민참여 경선 방식 ▲여론조사 경선방식 ▲병합 방식 ▲후원당원 여론조사 등에서 택일토록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운영위원장의 명칭을 지역위원장으로 변경키로 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