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

선거는 말 그대로 사람을 가려뽑는 민주주의의 근간이며 기초임은 부인할 수 없음에 자명하다.

2002 월드컵 기간 중 치러 질 6·13지방 선거는 국제적인 행사보다 더 뜨거운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시장·군수 후보 예정자들 위한 지방 경선은 경선 후 불공정 시비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경선 전인 시·군에서는 각 후보자간의 투표인단 선정을 두고 물고 물리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어 당초 신선한 충격으로 제시되었던 국민경선 이라는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

특히 군단위 지역에서는 그 심각성이 위험수위를 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본 선거이후에 남을 휴유증까지 예고하고 있어 지역민들 간의 질시와 갈등의 골은 더 깊이 남으리라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을 것 같다.

새천년 민주당 일색의 전남지역은 당원 아닌 이웃이 어디 있겠는가?

어떤 선거든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조율하여 공정한 선거를 치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장치가 있다.

경선에 있어서도 후보자간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 선거대책 위원회라는 기구가 있어 청렴성과 도덕성이 검증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선대위의 의사는 존중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선대위의 기능을 무력화시키고 심지어 협박까지 불사하는 세태에서 과연 올바른 선거문화풍토 조성이 이룩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선대위는 불공정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냉정한 판단으로 임해야 할 것이며 이를 지켜보는 단체장 후보들 또한 아전인수격인 태도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지역민을 위한 지역민의 참 봉사자라면 당의 공천이나 경선에 얽메이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강정치는 같은 성향과 일관된 정책으로 한 목소리를 내야하는 것만은 사실이며 그런 연유로 정당은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방정부는 각 지역마다 조건이 다르고 나름대로의 특색과 차별화 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중앙당 정치와 같이 획일적이고 일관된 것일수만은 없다는 것이다.

공천에 얽메이지 않는 정정당당하고 깨끗한 양심으로 군민에게 당당히 입지를 표명할 수 있는 용기있는 후보라면 경선전이나 경선후에도 잡음을 잠재울 수 있으리라 본다.

어찌 되었든 민주적인 방법에 따라 편향적이지 않는 경선을 주민 모두가 바라고 있는 만큼 후보자들의 솔직한 대화와 타협으로 실망을 주지 않는 선거풍토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올바른 선거풍토 조성은 바로 선거 출마후보자 자신의 몫이며 책임이기 때문인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