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농사철이다.

장기간 보관해 두었던 농기계를 꺼내 점검을 하는 것부터 본격적인 농사 준비를 해야 한다.

농기계의 이용률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취급설명서를 잘 읽고 점검정비 요령에 따른 조임, 기름칠, 부품교환 등을 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게을리 하게되면 농사철 기계고장으로 영농에 차질을 빚게되고 그에 따른 수리비용도 많이 들어가게 됨에 따라 경제적 손실은 물론 기계수명도 단축하게 된다.

▶연료계통
농기계에 사용하는 연료는 우리가 먹는 음식과 같이 중요하며 휘발유, 석유, 경유(여름용·겨울용) 등이 사용되는데 항상 깨끗하고 질 좋은 연료를 사용해야한다.

좋은 연료도 관리를 잘못하면 연료탱크에 녹이 슬거나 물이 생겨서 공급이 곤란하게 되고 시동이 안되거나 되더라도 꺼지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불순물이 섞인 연료를 사용하면 엔진 성능은 물론 분사 펌프가 쉽게 상하게 되므로 연료 탱크 내 여과기망을 이용해 기름을 부어야 한다.

▶윤활계통
엔진오일은 사람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휘발유 엔진에는 10W/30, 경유 엔진에는 20W/40오일을 사용한다.

예취기, 살 분무기, 엔진 톱 등 2싸이클 엔진은 전용오일을 희석배수 20∼25배에 맞춰 사용한다.

희석배수가 표시된 통을 잃어버렸을 경우 1.8리터 병에 75㎖음료수병 한병의 전용오일을 넣은 뒤 나머지는 휘발유로 채운 뒤 잘 흔들어 사용한다.

▶냉각계통
공냉식: 공기의 흐름을 이용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방식으로 헤드에 냉각핀이 달려있다.

이 냉각 핀 사이에 먼지나 오물 등이 끼어 있으면 과열의 원인이 되므로 깨끗이 청소해 준다.

수냉식: 라디에이터 호스 펌프 수온조절기 그리고 물통으로 구성되어있다.

겨울철에는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부동액을 50%사용하고 구입 후 3년에 한 번씩 교환해 주도록 한다.

▶공기청정기
건식청정기: 여과지가 막힐 경우 공기의 공급량이 부족하여 연기가 많이 나며 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청소하고 교환해 주어야 한다.

습식청정기: 먼지로 오염된 오일을 쏟아내고 석유나 경유로 깨끗이 청소하고 새 오일을 규정량 넣어준다.

▶전기계통
배터리액을 보충해 주고 전기배선의 늘어진 곳 피복이 벗겨진 곳 등은 테이프로 감아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