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칼럼

제3회 6·13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 정가에서는 시장 군수 후보자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일각에서는 후보자간의 비방과 흠집내기 흑색선전으로 가히 살인적인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기도 하다.

당시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대의명분하에 중앙정권을 지방분권화 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정치 형태를 정착시켜 가장 피부에 와 닿는 행정을 펼칠 수 있다는 최대의 선택이 지방자치제의 시발이었다.

그러나 지방자치제의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일단 당선만 되면 모든 기초행정이 시장 군수의 의도대로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작금의 현실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

건설업자로부터 뇌물을 수수하고 승진 전보 등 막강한 인사권의 힘을 빌어 치부 등의 이유로 구속되는 시장 군수를 숱하게 보아온 사실만으로도 이를 입증하고도 남음이 있다.

주민에 의해서 선출된 만큼 주민을 위한 봉사자이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단체장들이 있음을 볼 때 선거에 임하는 유권자들에게도 그 책임이 있다고 보겠다.

인기에 영합하여 화려한 경력이나 돈에 의해 현혹되는 선거풍토는 비단 지방단체장 선거에서만 있어온 일은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타락한 선거문화는 어디에서 기인된 것일까?

지난 60∼70년대 박정권 시절에는 선거철이면 ‘취로사업이다’ ‘밀가루 지원이다’ ‘고무신 돌리기다’해서 순진무구한 민심을 유혹해 왔었다. 그런 악순환이 민주화된 지금에 와서도 되풀이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노골적인 모습이 아닌 은밀하고 교묘하게 위장되어 인맥을 관리하고 표를 모으고 있는 행태를 볼 때 진정으로 깨끗한 양심으로 단체장 선거에 도전할 수 있겠는가?

정부에서도 돈 안드는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노력을 하고 있다.

국민경선이 그 한 실예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이는 당차원의 공천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진정한 국민경선이라고는 볼 수 없겠다.

중앙당 경선은 정강정책실현 등 대원칙이 존재하고 있으나 지방단체장 만큼은 정당 경선이 아닌 진정한 순수 주민경선 제도가 도입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이는 집권당 소속하에서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등식이 성립하여 주민간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나아가서 소신없는 정치인을 양산하기도 하는 듯 하다.

진정한 주민의 봉사자라면 돈이나 물리적인 힘에 의존하지 않는 젊음과 깨끗하고 투명한 양심으로 주민들앞에 정정당당히 설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지방단체장 후보 경선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중앙당의 유력한 인사의 입김이나 시류에 영합하는 자기 판단의 실종만은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진정한 주민의 봉사자를 선출하는 것은 주민들의 권리이자 책임이기 때문인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