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지 않으면 함께 무너진다
사회적 회복력·지역 자생력 키워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2021년 가장 큰 국민적 소망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사람들과 부대끼고 나들이하는 일상으로 돌아가는 회복이다. 2020년은 전 세계가 팬데믹 속에 누구도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시대’를 버텨왔다. 지금도 언제 끝날지는 모른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위기가 종식된 후에도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한다. 이제 세계는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로 나뉘고 코로나19를 경험한 사회는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은 새로운 세계라는 이야기다.

따라서 급격한 변화 속에 새로운 시대 도래를 대비해 ‘공동체’의 안녕과 질서, 번영, 발전 등 전면적 대응이 요구된다. 세상 모든 것이 하나의 망으로 연결돼 있어 함께하지 않으면 다 같이 무너진다는 것이다.

코로나19는 생존을 위협하는 위기다. 그러나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더 나은 길을 모색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의미다.

 

◆ 뉴노멀(표준) 정착 노력 필요

2021년은 코로나19의 출구전략을 세워 뉴노멀의 달라진 환경에 맞게 변화가 필요하다. 과거의 표준이 더는 통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가 세상 변화를 주도하는 상태가 ‘뉴노멀’이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뉴노멀’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10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예측됐던 사회의 전환을 앞당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일들이 자연스럽게 온라인으로 넘어가게 됐고, 사회·경제·교육·의료·문화 등 각 분야에서 비대면과 비접촉은 대세가 됐다. 이 현상들은 일시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 원격수업은 뉴노멀 시대 교육

코로나19는 교육 분야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


학생들은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해 원격수업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온라인·비대면 교육이 향후 새로운 표준(뉴노멀)으로 정립될 거라 전망한다. 원격수업이 미래교육, 즉 우리 교육이 가야 할 길이라는 것이다.

원격수업이 현대사회에 AI, 빅데이터 분석을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우리 교육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보완할 수 있다.

지난해 예기치 않은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은 높아졌지만 원격수업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학교의 역량이나 가정환경,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 차이로 심화된 교육격차에는 별도의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

원격수업에서 많은 학생들이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 교실 내 학생과 교사의 교감이 수업의 성과를 좌우하는 만큼, 비대면 교육의 ‘교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비대면 수업으로 생산된 교육콘텐츠 활용도 중요하다. 온라인 수업 활성화를 위해 저작권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아울러 장애의 특징이나 정도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교육 접근성도 고려돼야 한다.

◆ 지자체 자생력 키워야

2020년은 고통과 아픔도 컸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과제와 교훈도 주었다.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왔던 가족과 함께 하는 소박한 밥상, 사람과 만남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었고, 나름의 책임의식과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도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감염병 재난에서 지방정부(지자체)의 역할 중요성도 깨달았고, 단체장의 위기관리 능력과 창의적인 리더십도 시험대에 올랐다.
재난대응체계에서 재난기본소득 지급이나 임시 선별진료, 코호트 격리, 앱을 활용한 감염자 동선추적 및 격리조치, 위험시설에 대한 행정명령이나 고발조치, 구상권 청구 등 모든 것이 지자체의 몫이었다.

따라서 지자체장의 역량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 발전도 달라지게 되면서 지역의 역할과 위상, 새로운 시대를 보여줄 기회로 만들어야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장들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전방위적인 상상력을 통해 전면적인 새로운 형태의 대응력, 회복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당장 생존위협에 내몰린 자영업자 등도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하고, 기업 등 지역 기관장과 리더들이 모두 나서 방역은 물론 지역민들의 생존에 필요한 일자리보전, 소득보전 등을 고민해야 한다. 여기에는 ‘코로나 블루’ 등을 치료하는 심리방역 계획 마련도 시급하다.

정부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자치분권, 자치역량을 더 강화해 나가야 한다.

다행히, 2020년 12월9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5·16 군사 쿠데타로 폐지된 지방자치제가 1990년 지방자치법 시행으로 부활한 지 30년 만이다. 자치입법 권한이나 재정분권 등은 여전히 미흡하지만, 그래도 주민 조례발안이나 감사청구권 확대, 지방 소멸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 권한 부여 등 자치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측면에선 의미 있는 진전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