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 평 광주·전남공동개발…공항도시개발 이익 공유
무안 주민들 “463만 평도 못하는데, 선거 앞두고 허무맹랑한 정치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이 난항을 겪으면서 이번에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무안·광주 민군통합 신공항과 1,000만평 규모의 무안복합공항도시의 빅딜을 제안했다.

강 전 수석은 지난 23일 더큐브 정책연구소와 경제문화공동체 더함이 공동주최한 ‘광주전남의 상생발전 통합 공항을 시작으로’란 특별기획 온라인 포럼 기조발표에서 “서남권 광역경제권 구상의 시작은 ‘무안·광주 통합공항 건설’로 부터”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강 전 수석은 “무안국제공항의 국제선과 광주공항 국내선, 군공항을 한곳으로 통합해 국제관문을 확보해야하며, 규모는 1,000만평의 공항도시가 되어야한다”면서 “통합공항과 공항도시는 다가올 대선에서 호남 상생공약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공항의 방향으로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한곳으로 동시 이전 합의 △국내선 민항과 국제선 민항을 한곳으로 통합 합의 △군공항 규모는 현 광주 군 공항 수준 유지 △완충지역은 국방부 계획보다 7배가 넓은 규모로 조성해 소음피해 최소화 △1,000만평 공항도시 공동개발 등 5대 방향을 제시했다.

강 전 수석은 “빅딜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통합공항 248만평과 완충지역 752만평 정도의 공항도시 부지 약 1,000만평 확보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면서 “무안의 경우 군공항을 포함한 민간공항 통합이전에 합의하면 통합공항을 포함해 1,000만평의 공항도시 건설에 대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주시가 중점적으로 완충지역 부지 약 750만평을 확보하고 전남은 공항 약 250만평 및 완충지역 1,000만평에 공항도시 1차 개발을 시작하는 것”을 제안했다.

강 전 수석은 “광주는 민간공항을 이전시키고 750만평 정도의 완충지역을 무안에 확보해 주면서 군공항이 이전된 광주공항 종전부지에 미래형 신도시를 개발하고 공항도시 개발의 이익을 공유할 수가 있다”면서 “국방부는 기존 계획대비 군공항이 0.7배로 줄어들지만, 해안선과는 더 가까워져 서남권 전략요충지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강 전 수석은 “무안·광주 통합공항의 명칭을 평화와 화해의 상징을 담아 ‘김대중 국제공항’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강 전 수석의 제안에 대해 무안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허무맹랑한 주장”이며“2022년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광주시가 추진 중인 463만평 규모의 이전도 못하는데 1,000만평 공항도시가 가능하겠느냐는 것이다.

박문재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 대책위 상임공동위원장은 “현재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추진하다 5조7천억원의 이전 사업비도 부족해 특별법을 개정하려는 광주시가 빅딜에 쓰일 10조원을 무슨 수로 마련하겠느냐”면서 “너무 허무맹랑하다 보니 광주시장 선거를 앞두고 벌이는 정치적 발언에 불과할 만큼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