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 10명 중 8명 “민간공항 군공항 이전과 연계해야”
광주시민권익위, 여론조사 토대로 광주시에 공항이전 시기 재검토 정책권고
광주시, 한 달 안에 권고에 따른 실행계획 마련 권익위에 보고해야
늦어도 다음날 10일께 민간 공항 이전 여부 결정
무안공항활성화추진위 민간공항 이전 협약서 이행 촉구 입장문 발표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광주시민권익위원회가 광주시민대상 민간공항 이전 방식, 시기 등의 여론조사가 당초 전남도민들이 예상했던 대로 이전 반대 입장이 높게 나와 민간공항 이전을 하지 않으려는 수순 밟기라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

광주시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1일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광주시는 전남도와 군공항 이전부지에 대한 합의점을 찾은 뒤 민간공항 이전을 추진토록 하는 권고안을 광주시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책권고안을 제안 받은 광주시는 시민들의 의견과 국방부, 국토교통부, 전라남도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부서 검토를 거쳐 1개월 안에 시민권익위원회에 실행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민간공항 이전 여부는 12월10일까지는 가부 여부가 결정 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1일, 10월30일부터 11월8일까지 10일간 광주시민 2,5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민간공항 및 군공항의 이전 방식과 시기, 이전사업의 추진 주체 및 사업비 부담주체 등 7개 문항을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 결과 민간공항의 적절한 이전시기에 대한 질문에서 군공항과 동시 이전 30.1%, 군공항 이전 부지에 대한 광주시와 전라남도의 합의가 이뤄질 때 49.4%였다. 군공항 이전과 상관없이 2021년까지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이전해야 한다는 응답은 11.7%로 광주시민 79.5%가 민간공항 이전은 군공항 이전 문제와 연계해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군공항 이전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이유에는 ‘광주시와 전남도의 소통과 협력 부족’ 39.1%, ‘국방부 등 중앙정부의 무관심과 지원 부족’ 26.7%, ‘지역 정치권의 소극적 대처와 관심 부족’ 26.4% 순으로 나타났다.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이전한다면 선호하는 통합공항의 명칭에는 ‘광주무안공항’ 42.8%, ‘무안공항’ 35.1%, ‘무안광주공항’ 13.9% 순으로 답했다.

군공항의 이전사업의 비용 부담에 대한 질문에는 92.4%가 국책사업에 해당하므로 법을 개정해 사업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방부 등 중앙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지난 2018년 8월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에 앞서 무안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 공항에 통합시키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무안국제공항활성화추진위는 이날 “더 이상 「광주광역시 시민권익위원회」의 이름으로 여론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면서 “광주 민간공항을 내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는 약속이 꼭 지켜지기를 거듭 촉구한다”고 협약서 이행 촉구를 거듭 강조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