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투비행장 이전 반대, 읍면 결의대회 릴레이 이어져
몽탄면(26일), 무안읍·망운면(27일)·일로읍(29일) 결의대회 개최

▲박문재(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외 상임공동위원장)
▲박문재(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외 상임공동위원장)

[무안신문=김건우 기자]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상임공동위원장 박문재)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낮아짐에 따라 그간 활동을 자제해 왔던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 추진 반대 홍보 활동을 본격화한다.

범대위는 지난 8월 박문재 번영회장이 신임 상임공동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2기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새롭게 구성됐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인하여 그간 직접적인 활동 대신 현수막 게시, 아파트 단지 내 손 소독제 배부,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첨 등 비대면 홍보 위주로 주민들에게 군공항 이전의 부당함을 알려왔다.

범대위는 지난 12일 전남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15일 승달문화예술회관 실외 감성 버스킹 행사장에서 광주 전투비행장 반대 홍보 활동을 시작으로 주민 강사와의 협력 간담회 개최, 화성시와의 연대 논의 등 본격적인 2기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무안군 범대위는 읍면별로 구성된 자체 범대위와의 논의를 통해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저지를 위한 읍면 결의대회를 순차적으로 개최, 반대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굳혀 나가고 있다.

몽탄면 기관사회단체장 50여명은 지난 26일 11시 몽탄면사무소에서, 무안읍 기관사회단체장 및 김대현 군의장 등 30여명은 27일 11시 무안읍사무소에서, 망운면 기관사회단체장 30여명은 27일 11시 탄도에서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반대 결의문을 낭독하고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어 오는 29일에는 일로읍 기관사회단체장 50여명이 10시30분 일로읍사무소에서 광주전투비행장 이전반대 결의대회를 갖는 등 나머지 읍면들도 순차적으로 반대 결의대회를 갖는다.

이와는 별도로 각 읍면 사회단체들도 정기모임 행사시 군공항 반대 홍보 영상 시청을 갖는 등 전 군민 반대 운동 확산에 나섰다.

앞서 지난 21일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박문재, 이하 범대위)와 무안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향만)는 주민자치센터 앞에서 합동으로 광주 군 공항 무안군 이전 반대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향만 주민자치위원장은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은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국가 예산지원이 없고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면서 “무안읍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앞장서 군 공항 이전 바로알기 홍보 활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박일상 범대위 총괄본부장은 “군 공항 이전은 지역 주민이 반대하면 국가가 나서서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어 군민이 함께 힘을 합치면 막아낼 수 있다”면서 “앞으로 군 공항 이전 반대에 뜻을 함께하는 단체들과 결의대회를 릴레이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안읍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
▲무안읍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

범대위는 광주시의 군공항 이전 추진이 본격화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관내 사회단체 및 군민으로 구성된 단체로 지난 2019년 1월 출범했다.

한편, 무안군으로부터 ‘광주 무안 전투비행 이전 대응전략 수립’ 용역을 맡고 있는 (주)윈지코리아컨설팅이 지난 10월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실시한 무안군민 18세 이상 1,000명 대상으로 유선전화 면접 여론조사에서 70.3%가 군공항 무안 이전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 22%, 무응답 7.7%이다. 이들의 반대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소음피해’를 들었다.

▲망운면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
▲망운면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