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공항 이전…“해당 지역민 삶, 미래와 관련된 문제 지역민에 강제 못 해”
민간공항 이전…“군공항 연계 안 돼, 광주시의 대승적 판단 기대”
시·도 행정통합…‘좋다’고 곧바로 합칠 수 없어, ‘시·도민’이 우선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7일 무등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시·도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신중론’을, 광주 군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군공항은 보내려는 광주시와 국방부가 더 노력해야 한다”고 현재의 밀어붙이기식 추진에 대해 사실상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7일 무등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시·도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신중론’을, 광주 군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군공항은 보내려는 광주시와 국방부가 더 노력해야 한다”고 현재의 밀어붙이기식 추진에 대해 사실상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김 도지사는 이날 광주 군공항 전남지역 이전에 대해 “군공항 이전은 해당 지역민의 삶, 미래와 관련된 문제이므로 상생이란 이름으로 지역민을 강제할 수 없다”면서 “군공항이 꼭 필요한 군사시설로 국토 방위상 이전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협력해야겠지만, 도지사로서 도민 행복을 위해 주민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책무도 있다. 근본적으로 군공항 문제는 국가가 중심이 돼 이전 지역발전정책, 인센티브 등을 패키지로 만들어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 용역안으로 마련한 4천500억원도 굉장히 부족하다는 게 일반 여론이다. 전남도에 계속 입장을 물어보는데 받는 입장한테 대안을 내라고 할 것이 아니라 광주시와 국방부가 먼저 설득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군공항 안 가져가면 민간공항을 안 주겠다고 하면 영원히 안 풀리는 문제다. 광주시와 광주시민들이 대승적으로 잘 판단해서 결정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광주시가 제안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양 시·도는 역사적으로나 경제·사회·문화적으로 한 뿌리이고, 공동운명체이기 때문에 전남도는 찬성 입장이다. 다만, 과거 민선 1기 때와 2001년 도청 신청사 착공을 앞둔 시점 등 2차례에 걸쳐서 통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으나, 안타깝게도 무산된 사례가 있어 과거의 실패경험으로 미뤄봤을 때 통합 본격 논의에 앞서 시·도민, 시민·사회단체, 시·도의회 등 광범위한 공감대 형성과 의견 수렴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지금 추진하더라도 2022년 6월까지 매듭을 지을 수 없는 만큼 시·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 행정이 앞장서서 끌고 가는 모습은 아니라고 본다. 통합 절차나 방법에 대해서는 의견을 듣고 정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라남도도지사

아울러 “시·도 단순 행정통합으로는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중앙부처가 모든 권한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지사가 통합조정 역할을 하려면 중앙정부의 대폭적인 권한 이양과 충분한 재정력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시간을 갖고 시·도의 모든 힘을 모으지 않으면 안 된다. 그냥 좋다고 바로 합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생각했다가 서로 터덕터덕하면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진정성을 전제로 속도전보다는 전략적 목표와 실익에 무게를 두고 광주·전남의 상생과 번영을 위한 지혜로운 논의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광주시장과 만남은 급하게 몰고 가는 식으로 비치면 안 된다. 도의회를 비롯해 여론을 좀 더 살피고, 대구·경북 사례도 공부를 좀 더 하고 차분히 만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