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국제공항과 광주민간공항 이전·통합은 군 공항과 별개 문제

▲나광국 도의원(무안, 더불어민주당)
▲나광국 도의원(경제관광문화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무안2)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 이전·통합하기로 한 광주 민간공항을 군공항 이전문제와 결부시켜 정치·정략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나광국 전남도의회 의원(경제관광문화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무안2)은 지난 8일 제34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무안국제공항과 광주민간공항의 이전·통합문제는 국가 정책으로 결정된 사안일 뿐 군 공항 이전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다”며 “서로 다른 두 사안을 결부시켜 정치·정략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나 의원은 “최근 광주시 일각에서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이전을 패키지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며 “군 공항 이전문제를 빌미로 이미 오래 전 결론 난 민간공항 이전 건을 다시 들춰내는 것은 양 시·도민 간 감정싸움만 부추길 뿐이다”고 말했다.

▲나광국 도의원(경제관광문화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무안2)
▲나광국 도의원(경제관광문화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무안2)

또한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를 보다 빠르고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구 군공항의 경우처럼 공항 유치를 원하는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공모방식에 의해 군공항 이전 대상지를 선정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도가 군공항 이전과 관련한 전담 조직을 신설해 적극적으로 도민의 의견을 관철시켜야 한다”며 “그 공안 무대응으로 일관했던 전남도의 소극적인 대응 체계에 변화를 촉구했다.

한편, 광주민간공항 이전은 정부의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논의가 시작돼 2007년 국토부 방침으로 이전·통합이 결정되었다. 그러나 그 동안 국토부의 미온적인 태도와 광주시의 반대로 진척이 없었다.

이후, 민선 7기 출범 직후인 2018년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용섭 광주시장이 ‘조건 없는 광주 민간공항통합 이전’을 두 차례 약속했지만 최근 광주시의회에서 이의 무효화를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