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서남권 9개 시장·군수, 의회 의장 ‘목포대 의대 유치추진실무위’ 결성
목포대 의대 설립, 교육부 “의대 타당성 증명” 부각
복지부 연말까지 정원 확정…교육부 대학 신청받은 뒤 결정
김영록 도지사 “의과대, 동·서부권 각각 설립”…전남 동·서부권 유치 갈등 불가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정부의 전남 의대 설립 추진 절차를 앞두고 전남 서남권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목포대 의대 설립을 위해 서남권 지자체들의 힘이 한목소리로 모아지고 있다. 이는 김영록 도지사가 동·서부권에 각각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는 입장과 달라 김 지사와 서남권 지자체와의 갈등도 예상된다.

김 지사의 방침이 “정치적인 점이 고려돼 있다”는 게 일반적 시각이 높다는 점과 달리, 타당성과 필요성, 그리고 경쟁력을 통해 목포대학교 의대 설립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다.

서남권 9개(목포,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완도, 진도, 신안) 지자체 단체장으로 구성된 서남해안권행정협의회(회장 전동평 영암군수)는 올해 두 번째 긴급 소집 회의를 갖고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남해안권행정협의회는 지난 7월31일 전남 서남권 숙원사업인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선제 공동 대응이 절실하다고 판단, 영암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중앙부처에 요청할 건의문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전남 서남권은 전국 유인도서의 41%가 밀집된 지역으로 65세 고령인구 비율, 암환자·만성질환자 비율, 응급환자 비율 등이 높아 의료서비스 수요가 높지만 의료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며 “목포대학교에 의과대가 유치돼야 정부의 의료 불균형 해소 취지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또 “지난해 교육부가 실시한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당위성, 경제성이 입증됐다”며 “서남권 거점인 목포에 의과대학 캠퍼스와 대학병원을 설립할 수 있는 2만여평의 넓은 부지가 이미 2002년 마련되는 등 준비가 완료돼 있다”고 역설했다.

그동안 전남 서남권에서는 대정부 건의, 대통령 공약사항 포함, 100만명 서명운동, 토론회·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또한, 5일에는 목포대 주관으로 목포대에서 서부권 9개 시·군 시장·군수와 의회 의장 등이 모여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추진실무위원회를 결성했다. 목포대 교무위원급으로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추진기획단”과“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유치 정책연구 TF팀”을 구성하여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할 계획이다.

특히, 목포대학교는 추진 기획단과 정책팀을 동시 가동, 교육부 공모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목포와 순천 모두 국립대인 데다 건립비 등 정부 부담이 적지 않고 전국 소규모 의대 정원(70∼80명) 수준으로 만든다는 방침을 감안하면 전남에 2곳의 의대설립이 어렵다고 보고 결국 교육부 공모를 통과하는 게 관건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목포대는 대학 경쟁력에서 앞서고, 약학과, 간호학과 등 보건 의료관련 학과가 있고, 교육부의 지역적 의료 여건을 분석한 목포대의대 용역조사 결과 타당성이 높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월23일 정부와 여당은 당정협의회를 열고 ‘의대정원 확충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과 관련해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혀 전남도의 의대 신설이 사실상 확정했다.

의대 설립은 1,000억원이 들어가며 병원설립은 3,000억원 정도 추산된다. 의대 설립 비용은 전액 국비로 지원되고, 병원설립은 30% 국비, 70%는 지방비가 들어가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연말까지 의과대학 정원을 확정하고, 교육부는 대학들로부터 의대 설립 신청을 받은 뒤 심사를 통해 최종 의대 설립 대학을 결정하게 된다. 현재 의과대학 설립의 주체는 교육부, 의대 정원은 복지부로 나뉘어 관리되고 있으며, 한해 의대 정원은 3천58명으로 동결된 상태다.

전남도는 100명 정도 정원이 배정되면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에 각각 대학병원과 강의캠퍼스를 설치해 각각 50명씩 나누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그러나 문제는 정원수가 80명 이하일 경우다. 이렇게 되면 두 곳에 의대 설립이 불가능해 지면서 의대 유치를 둘러싼 양 지역 충돌이 불가피하다. 지난 총선에서도 의대 유치가 정치적으로 크게 쟁점화돼 지역 간 논란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