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서삼석 도당위원장 “200만 도민과 환영”
복지부 연말까지 정원확정…교육부 대학 신청 받은 뒤 결정
전남도, 정원 100명 규모로 동·서부로 나눠 배치 정부에 건의
80명 이하 확정시 전남 동·서부권 유치 갈등 불가피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전남의 오랜 숙원인 의과대학 설립에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 23일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정협의회를 열고 공공인력 확충을 위한 ‘의대정원 확충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을 통해 전남도의 의대 신설을 사실상 확정했다.

이날 당정은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자체 및 해당 대학의 의지와 실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의대 정원 증원과는 별도로 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따라서 의대가 없는 전남도에 의대 설치를 위한 길이 열렸다. 의대 설립은 1,000억원이 들어가며 병원설립은 3,000억원 정도 예산이 추산된다. 의대 설립 비용 1,000억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되고, 병원설립은 30%국비, 70%는 지방비가 들어가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연말까지 의과대학 정원을 확정하고, 이어 교육부는 대학들로부터 의대 설립 신청을 받은 뒤 심사를 통해 최종 의대 설립 대학을 결정하게 된다.

이렇게되면서 전남 동부권(순천대)과 서부권(목포대)이 의대 유치 경쟁이 벌어진 상황에서 의대 정원 규모가 어느 정도 될 것인가가 최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전남도는 100명 정도 정원이 배정되면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에 각각 대학병원과 강의캠퍼스를 설치해 둘 중 한 곳에만 의대를 두지 않고 동부권과 서부권에 각각 50명씩 나누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산단이 있는 동부권은 산업재해 중심의 의료체계를, 원거리 오지가 많은 서부권은 공공의료체계를 중심으로 의대를 분리 운영 한다는 것이다. 실제, 전국 의과대학 40개 교 가운데 40~49명의 정원으로도 운영되는 곳이 절반 가까이에 달한다.

문제는 정원수가 80명 이하일 경우다. 이렇게 되면 두 곳에 의대를 설립하는 것이 불가능해 지면서 의대 유치를 둘러싼 양 지역 충돌이 불가피하다. 지난 총선에서도 의대 유치가 정치적으로 크게 쟁점화되면서 지역 간 논란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의대를 2곳으로 나누려면 정원 확정이 최소 80명이 넘어야 된다”며 “당정 협의를 계기로 100명 정원 규모의 의과대학을 성공적으로 설립해 도민의 건강권과 행복권을 지킬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서삼석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은 이날 당정협의회 발표에 대해 입장문을 통해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도에 의과대학 설립을 적극 추진할 수 있게 돼 200만 도민과 함께 크게 환영한다”면서 “오늘의 결정을 계기로 100명 정원 규모의 의대를 성공적으로 설립해 도민의 건강권과 행복권을 지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전남도는 도내 의과대학이 없어 매년 타 지역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치료받은 인원만 80만명으로 의료비 유출도 1조3000 억원에 달한다.

한편, 이날 당정은 부족한 의사 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의대 입학정원 확대도 결정했다.

의과대학 정원을 오는 2022년부터 10년간 연간 400명씩 총 4000명 증원하고, 이 중 3000명은 지역의사로 선발해 10년간 지역에 의무 복무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1000명은 역학조사관 등 특수전문 인력으로 배정된다.

현재 한해 의대 정원은 3천58명이다. 의대 정원은 김영삼 정부 시절 정원 40명 규모의 의대 9개를 신설하면서 3천3천253명으로 늘어났지만, 2000년 의약분업에 따른 의정 협의 과정에서 정원이 10% 감축됐고 이후로는 계속 동결된 상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