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방역체계·공공의료시스템 강화 필요성
의료계 반발·지자체간 경쟁·지역간 갈등 변수 많아
전남도, 6월 ‘범도민 의대 추진위’ 구성 유치 활동 본격화
김원이 의원, 22일 국회서 목포대 의대 유치 토론회
목포·무안·신안 등 서남권 범추진위원회 구성 공동대응 필요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고 알려지면서 목포, 무안 등 전남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목포대 의대 유치 실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왼쪽부터) 김휴환 목포시의회 의장, 김종식 목포시장, 박민서 목포대 총장, 김한종 전남도의회 부의장, 김영록 전라 남도지사, 고영진 순천대 총장, 김병주 순천부시장, 서정진 순천시의회 의장

전남은 광역단체 중 세종시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의대가 없어 응급 상황 시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받지 못하고 있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기류로 ‘의대 유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목포대 의과대 유치를 위해서는 목포·무안·신안 등 서남권 범추진위원회 구성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지난 5월28일 의대 정원을 500명 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89년 이후 연간 3천58명으로 묶여 있는 정원을 31년만에 과감하게 풀겠다는 구상이다. 의료인력 확충은 21대 국회의원 총선 당시 민주당의 공약이기도 하다. 민주당은 보건의료 분야 공약으로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 보건복지부 2차관 신설과 함께 필수·공공의료 취약지역 중심 의대 정원 확대 의지를 밝혔다.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에 따른 국가방역체계와 공공의료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의료 인력의 수도권 집중현상을 막기 위해 의료 인력 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지역부터 우선 배분한다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어 목포대 의대 설립에 있어서는 청신호이지만, 변수가 많다.

당장 목포권과 순천권간의 유치 경쟁이다. 도는 갈등해소를 위해 지난 5월26일 목포대학교, 목포시, 순천대학교, 순천시와 함께 힘을 모아 전남도내 의과대학 유치에 공동 대응키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지역간 갈등보다는 우선 전남에 의대 유치를 확정 짓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유치를 위해서는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만약 유치가 전남으로 확정된다면 언제든지 지역정서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

지난 4·15총선을 앞두고는 민주당이 순천에 유치하는 것처럼 공약하면서 목포를 비롯한 서남권 지자체들의 반발을 사 목포 등을 포함한 전남도내 유치로 변경한 바 있다.

여기에 지자체간 경쟁도 치열하다. 경남 창원시는 국내 인구 100만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음을 강조하며 의대 설립을 요구하고 있고, 포항도 4세대 방사광가속기와 연계한 의과대학 설립을, 서울시는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선언한 상태다.

무엇보다 정부가 의대 신설이 아닌 기존 의대의 정원 배분으로 진행된다면 기존 전국 40개 의과대학 정원만 늘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에는 절대 용납 못 한다”고 할 만큼 의료계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한편, 전남도는 6월 ‘범도민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7월부터는 도내 국립의대 유치 국회 정책포럼을 비롯 전남시민·사회단체·유관기관 유치 홍보 및 활동지원을 펼치기로 했다.

김원이(목포) 국회의원도 6월 22일 국회에서 목포대 의대 유치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보건의료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한다. 먼저 선점하겠다는 취지다

도 관계자는 “의대 유치는 김영록 지사의 민선7기 중점 과제이자 지역 숙원사업이다”면서 “코로나19 사태 속에 전국적으로 공공의료 기반 강화에 나서는 만큼, 전남도내 의대 유치를 위해 대정부 설득을 위한 논리개발 노력과 함께 정치권과도 적극 공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