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2개월간 도·군부대·기관단체 등 참여

[무안신문=김수지 기자] 전남도는 모내기 등 본격 영농철을 맞아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해 5월부터 2개월간 봄철 농촌 일손돕기를 펼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국인 근로자 입국이 지연되는 등 농촌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도내 각계 단체가 참여한 농촌 일손돕기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영농작업이 어려운 농가와 홀로 사는 농가, 장애 고령 농가 등 농작업 일손이 취약한 계층이다.

양파·마늘·매실 수확 작업과 과실 솎기·봉지 씌우기 등 기계화가 어려운 농작업을 지원한다.

전남도는 본청과 사업소, 시군 전 직원이 1차례 이상 농촌 일손돕기에 참여하도록 하고, 추진 기간 전남도와 시군에 농촌 일손돕기 창구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최근 군부대와 각급 기관단체에도 농촌 일손돕기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전남도는 코로나19로 농산물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을 고려해 농촌 일손돕기와 함께 농산물 사주기 운동도 병행할 방침이다.

또 농촌 일손돕기 현장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했다.

곽홍섭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봄철 농번기에는 모내기·마늘·양파 수확 등 다양한 농작업이 일시에 집중돼 일손이 많이 필요하다”며 “농촌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도농이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농번기 일손 돕기에 많이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