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 230만명 유치 서명, 호남권 당선인들 대정부 건의
전남 나주, 충북 청주, 강원 춘천, 경북 포항 등 4개 지방자치단체 경쟁
총 사업비 1조 원, 2022~2027년 방사광가속기 및 부속시설 구축
5월 7일 후보지 발표…전남 “균형발전” 유치 필요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1조원대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남(나주혁신도시)과 충북(청주) 중 어느 곳에 힘을 실어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비 8,000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조원을 들여 2022~2027년 방사광가속기 및 부속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무엇보다 방사광가속기가 지역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크다. ‘생산 6조7천억원, 부가가치 2조4천억원, 고용 13만7천여명’으로 추산되는 경제효과 외에도 지역 인재들이 외부로 나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현재 전남 나주를 비롯해 충북 청주시, 강원 춘천시, 경북 포항시 등 4개 지방자치단체가 유치 경쟁하고 있다. 특히 포항 4세대 선형 방사광가속기와 대전 중이온 가속기는 과거 공모없이 정책적 고려에 의해 입지가 결정됐다는 점에서 이번에는 낙후된 호남에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방사광가속기 온오프라인 유치 서명운동을 지난 3월31일부터 시작, 27일 현재 범군민 230만명 이상이 참여했고, 전남지역 시장군수협의회, 호남권 21개 대학총장, 과학기술계, 학계, 그리고 외지 향우회 등도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대한 열망이 뜨겁다.

이들 단체들은 “충북에는 오창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있고 인근 대전에 ‘대덕연구단지’에 중이온가속기가 포진되어 연구자원면에서 타지역을 압도한다”면서 “이번 방사광가속기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한전공대와 함께 호남에 배치돼야 하는 것이 순리다”고 밝혔다.

21대 총선 광주·전남지역 당선인 28명도 지난 23일 국회 본관 앞 광장에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남에 반드시 방사광가속기가 들어서도록 해야 한다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구축’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하고, 국회와 정부, 청와대에 건의문을 전달했다.

민주당은 4·15 총선 과정에서 이해찬 대표가 선거 막판에 광주를 방문, 방사광가속기의 전남유치를 공언했다가 유치 경쟁자인 충청지역 반발에 반나절 만에 번복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한편, 과학기술부는 오는 29일 유치계획서를 접수해 5월6일 발표 평가, 5월7일 현장 확인을 거쳐 후보지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 3월25일 좌로부터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등 3개 시·도가 호남권 미래발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서명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