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금남(무안신문 발행인)

[무안신문]

신종 코로나 전염에 대한 불안감이 적지 않다. 온 나라가 숨을 죽이고 있고, 경제활동은 일부 멈춰서 크게 위축됐으며 국민들의 공포감은 커져만 가고 있다.

지난 21일 무안지역(남악)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나온데 이어 24일에는 인근지역 목포에서 부부확진자가 나왔다. 목포 확진자 부부는 노점상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붕어빵 장사를 했기에 누가 누가에게 전파됐는지 오리무중이다.

사람이 새로운 질병, 신종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2003년 사스, 2014년 에볼라가 그랬듯이, 지금은 신종 코로나가 공포의 대상이다.

정부가 코로나19 전파 차단을 위해 보름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총력전에 나섰다. 증상이 거의 없는 감염 초기부터 전파력을 갖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가 현재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역이라는 데 따른 것이다.

국무총리는 지난 21일 담화를 통해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며 3월22일부터 4월5일까지 15일간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정부의 단호한 입장 표명에는 4월5일까지를 코로나19 사태의 분수령으로 보고 이 기간에 모든 행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또한, 2주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개학이 4월6일까지로 늦춰진 상황에서 그때까지 개학을 위한 상황 만들기도 포함됐다. 그래서 더욱 중요하게 실천돼야 할 것은 밀집시설 운용 차단과 집회, 약속 자제, 생활방역 지침의 준수다. 그런 만큼 교회 등 종교 시설뿐 아니라 유흥시설은 정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자제돼야 마땅하다. 정부의 권고가 무시되어 권위가 약화돼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의 80.7%는 요양시설·병원·교회를 중심으로 집단발생과 연관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런데 전국 곳곳과 우리 지역 일부 교회에서도 여전히 주말예배를 갖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범국민적 동참 분위기를 비웃는 듯한 도덕적 해이가 비판마저 나오고 있다. 앞장서 모범을 보여도 모자랄 교계가 이러는 것은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다.

개인과 특정 집단의 신앙에 법이나 국가가 개입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다. 인류의 오랜 역사에서 이단(異端)을 앞세운 숱한 종교 탄압이 있어 왔기에, 오늘날 대다수 나라의 헌법에서 종교의 자유를 기본권으로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법질서 내에서 보장된 자유도 무제한적이지는 않다. 기본권은 보장되지만, 제한될 수도 있다. 종교의 자유도 예외는 아니다. 전염병의 확산 방지는 중요한 공공복리에 해당하고 또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기본의무이다.

따라서 자유에는 감수해야 할 대가와 자기책임이 따른다. 바이러스 전파와 같이 자신이 스스로 더이상 책임질 수 없는 일에 자유를 앞세워도 안 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전염병)을 선언한 요즘 같은 위중한 시기에 예배 자제가 이웃사랑 실천임을 알았으면 싶다.

아울러 코로나19 관련 가짜 뉴스 양산도 자제해야 한다.

1923년 9월10일자 매일신보는 “관동대지진에 조선인들이 폭동을 조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내무성이 악의적으로 퍼트린 가짜정보로 일본에 거주하던 조선인들이 학살을 당했다. 1950년 6·25 전쟁이 터져 국군은 패전을 거듭했다. 그러나 방송에서는 국군이 북한군을 격퇴하고 북진을 한다고 했다. 가짜뉴스다. 이승만은 일찌감치 대전으로 피난을 갔고 녹음으로 가짜방송을 했다. 서울시민은 서울에 갇혔고, 수복 후 빨갱이로 몰려 수없이 학살당했다.

가짜뉴스는 선량한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은 모두가 4월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연대와 협력을 다짐하며 방역 총력전의 자세를 가다듬을 때다. 코로나19가 길어질수록 우리 미래 경제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영업자, 중소기업들은 하루 버티기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현대 사회는 구조적으로 엮여 있어 그들의 삶이 곧 나의 삶과 연결됐다고 본다면 지금의 영세업자들의 어려움이 타인의 어려움이 아니라는 것이다. 전 세계 팬데믹 우려 속에 해외유입과 소규모 집단감염 공포는 사라지지 않고 있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그 점을 인식하여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선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와 당국의 노력도 노력이지만 연대와 협력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시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인적 방역 이행이야말로 감염 확산을 조기에 막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