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코로나 영향 무안황토갯벌랜드 휴장기간 동안 연안정화 활동

[무안신문=김정순 기자] 무안군은 ‘코로나19’로 인한 휴장기간 동안 무안황토갯벌랜드 일원 갯벌도립공원 연안정화 활동을 지난 12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안군에 따르면 최근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섭취한 어패류를 사람이 섭취하여 사람에게도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는 등 해양쓰레기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해안쓰레기가 바다로 유입되면 2차 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연안정화활동을 통하여 생태복원과 무안황토갯벌랜드 관광 경쟁력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직원 20여 명은 매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무안황토갯벌랜드 연안에 있는 각종 폐어구와 플라스틱, 빈병 등 해안쓰레기 수거를 하고 있다.

무안갯벌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2001년 전국최초 습지보호지역지정, 2006년 람사르습지 등록, 2008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생태적 가치가 크다.

군 관계자는“휴장기간을 통해 우리 군은 관광객에게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환경정비 및 시설개선에 노력하고 있다”며 “관광객들도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통해 자연보호에 적극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황토갯벌랜드에 새로 단장한 과학관과 해상안전체험관이 3월 말, 5월 초 각각 개장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