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 동안 온라인으로 교육…긴급돌봄 오후 5시까지 제공
학교 수업 일수…3주만큼 여름방학·겨울방학 줄일 예정

[무안신문=김수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2주일 더 연기됐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개학을 2주일 추가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국 학교 개학일은 오는 23일로 미뤄졌다.

교육부는 지난 2월 23일 전국 학교 개학을 1주일 연기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부가 전국 단위로 휴업령을 내린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교육부는 이달 23일 이후에는 지역별 상황에 따라 (추가 개학 연기 등을) 조처할 예정이다.

각 학교는 수업 일수를 확보하기 위해 개학이 미뤄진 총 3주만큼 여름방학·겨울방학을 줄일 예정이다. 3주보다 더 휴업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한다.

개학 연기 기간에 학생들은 자택에서 ‘온라인’으로 학습 및 생활 지도를 받는다.

각 학교는 지난 주에 담임 배정 및 교육과정 계획 안내를 완료하고, 디지털교과서 ‘e-학습터’와 EBS 동영상 등 학생이 가정에서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콘텐츠를 안내한다. 3월 둘째 주부터는 온라인 학급방을 개설해 예습 과제를 내고 학습 피드백도 제공한다. e학습터, 위두랑, EBS, 클래스팅, 사회관계망서비스 단체대화방 등을 활용한다.

개학 연기 기간에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긴급돌봄 교실은 열린다. 긴급돌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해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종료할 때까지 최대 10일의 자녀돌봄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최대 5일에 대해 50만 원까지 자녀돌봄비용을 지원한다.

전남도교육청은 긴급 돌봄서비스를 제공과 관련해 맞벌이 가정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2020학년도 신입생을 포함한 초등학교 전 학년과 유치원 원아를 대상으로 희망자에게 휴업 기간 내내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감염증 특성을 고려해 학급 당 최소 인원으로 구성하고 학교장 책임 아래 모든 교직원이 함께 참여해 기존 일과 시간에 준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특히 돌봄 운영 공간에 대해 전면소독과 방역을 하고, 돌봄 시간 동안 2차례 이상 발열체크 등 건강관리 대책을 시행한다. 손 씻기와 기침예절 등 위생수칙을 철저히 교육하고, 학교 모든 교직원이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는 중대본 차원에서 전국 초·중·고에서 걷었다가 ‘마스크 징발’ 논란을 빚었던 마스크 580만여장은 3월 둘째 주 주말 전에 현물로 학교에 돌려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