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 판정받을 경우 격리…사실상 선거운동 접어야
유권자 매일 만나는 예비후보들 ‘코로나19’ 검진 필요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지난 2월19일을 기점으로 연일 확진자 급증 및 사망자 발생은 물론 장기화 조짐까지 보이면서 4·15 총선의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4·15 총선이 2일로 44일 남겨놓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경선을 앞둔 민주당이나 총선을 준비 중인 예비후보들에게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예비후보자들이 매일 새롭게 만나는 유권자 중에 누군가 확진자가 됐을 경우 격리 가능성이 높고, 확진 판정을 받으면 사실상 총선을 접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요즘 총선 예비후보자들에게는 유권자보다 ‘코로나19’가 더 무섭다. 예비후보자가 자기도 모르게 ‘코로나19’ 매개자가 될 경우 유권자들은 개인의 생존과도 직결돼 있어 해당 후보에 대한 여론이 급격히 나빠져 정치생명과도 직결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총선 예비후보자와 기관 사회단체장 등 주민들과의 대면이 많은 사람들은 매일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들려 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자칫 이들이 ‘코로나19’ 전파 매개 원인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2차 감염이 급속히 확산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두가 잠재적 감염자다 보니 유권자 중 누가 보유자인지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다. 매일 새롭게 만나는 유권자들이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아니기를 바라는 운발 선거운동이 됐다. 그렇다고 당장 경선을 앞두고 있는 민주당이나 한 달여 밖에 남지 않는 타당 예비후보들도 유권자 만나는 것을 게을리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지난 21일 한 시위현장에서 만난 예비후보자 A씨는 “마스크를 쓰고 나이든 어르신을 만나다 보면 예의가 없다고 하는 사람도 있어 상황에 따라 마스크를 벗고 쓰는 상황을 반복한다”면서 “악수를 청해도 마지못해 응해 주는 등 난감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선거운동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무엇보다 현역 의원보다 예비후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더 악재다. 한때 여야 모두 유권자와 직접 접촉 선거운동과 당원 집회·후원회·개소식 등 사람을 모으는 방식의 선거운동을 자제토록 했다. 따라서 현역 국회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끌어올려야 하는 예비후보들은 요즘 유권자 만나기에 바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각종 사회단체 행사들도 줄줄이 취소 및 연기돼 대중을 상대로 한 마땅한 홍보 방법이 없어 조급함만 더해지는 실정이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요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4·15총선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와 함께 국정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면밀하게 사태 관리를 하지 못해 ‘부실 대응’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이는 총선 심판론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국민 안전’ 문제뿐 아니라 ‘국민 경제’에도 여파를 미치고 있는 만큼 여당으로서는 안전과 경제,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