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환경, 일로 죽산리, 구정리 일원에 건설폐기물처리장 추진
일로 주민들, 지역발전 저해, 환경문제 등 생존권 차원 결사반대
무안군, 법적 문제 없어 이도저도 못하고 서류보완 허가 지연
대책위, 반대 서명부 전달, 집회 등 텐트 치고 철회 강도 높여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삼향읍 소재 N환경업체를 모기업으로 하는 S산업이 일로 죽산리와 구정리 일원에 무안지점 건설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추진하면서 일로 주민들이 오는 10일 군청에서 철회 요구 집회를 갖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일로 주민들에 따르면 이곳 건설폐기물처리시설 예정지역은 구정2리, 죽산1리(죽산), 죽산4리(도장포), 죽산5리(영화정), 죽산6리(삼천동) 등 6개 마을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오룡지구와 남악과도 멀지 않다.

S산업은 지난해 11월 4일 건설폐기물처리장 설립추진 허가신청서를 무안군에 접수했다. 면적은 9,800㎡, 처리량은 하루 1,600톤이다. 폐콘크리트, 폐기와, 혼합건설폐기물 등 건설폐자재 10종이 건설폐기물처리장에서 처리한다.

이곳 부지는 N환경업체가 16년 전 매입하여 임야에서 목장 용지로 지목 변경했다. 목장용지는 생산관리지역에 포함돼 업체 측은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일로읍 이장을 필두로 주민들은 향후 일로읍 발전과 주민 건강을 고려할 때 생존권 차원에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건설폐기물처리시설 추진을 결사반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민들은 지난 1월 22일 청호, 망월, 죽산, 구정, 의산리 이장 중심으로 허가 불허 서명서 작성을 시작으로 23일에는 읍사무소에서 건립 현장까지 반대 현수막(17점)을 게첨했고, 지난 1월31일에는 일로농협 총회 등지에서 반대서명운동을 받아 이날 오후 770명 반대 서명부를 무안군 접수에 이어 이장단 17명이 무안군의회 의원과 군 담당자를 만나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이장단 23명은 지난 3일에도 무안군의회 의원간담회에 참석하여 허가 불허 요구와 지난 4일부터는 폐기물처리장 건립 예정지에 ‘일로읍 죽산·구정리 건축폐기물처리장 건립반대 대책위(공동위원장 이수용·김진철·최병율)’ 텐트사무실을 설치하고 본격적인 반대 운동에 들어가 오는 10일 일로읍민 1천여명이 참여하는 건설폐기물처리시설 철회 집회를 군청 앞에서 가질 방침이다. 비상대책위는 앞으로도 군청 집회는 물론 남악리 주민들을 상대로도 반대서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건설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서면 일로읍 주민들은 발암물질 분진 미세먼지와 다이옥신 배출로 폐암, 피부암, 호흡곤란 등으로 정상적인 건강생활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며 “현재 가동 중인 N업체 주변의 나무들이 대부분 고사할 만큼 환경피해가 심각함을 볼 때 주민들의 건강에도 밀접한 관계가 없지 않는 혐오시설로 인정해 일로읍 주민들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철회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실제로 건설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선다는 이야기를 듣고 일로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주저하거나 포기하는 경향도 있을 만큼 땅값 또한 하락하여 재산상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면서 “특히 앞으로 오룡지구 등의 활성화에 따른 일로읍 발전에 큰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이 같은 주민들의 반대에도 업체 측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무안군이 불허 처분하면 행정소송을 해서라도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업체 측 입장으로 알려졌다.

무안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반대 입장은 이해하지만 법적으로 막을 수 없는 실정이다”며 “그동안 두 차례에 걸쳐 방진 시설 강화 등 서류보완 요구로 허가를 미루면서 업체측에 주민들과의 협의를 종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체 측은 주민들과 협의나 접촉은 안 하겠다고 무안군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안군은 3월 12일까지 서류 검토 등을 거쳐 허가 또는 서류보완 결과를 업체측에 통보해야 한다.

무안군 관계자는 “금주 중에 주민과 업체 측이 만날 수 있도록 종용해 보고, 다음 주까지 협의기간을 두고 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