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열·호흡곤란땐 ‘의심’ 상담 필요
외출 시에 마스크 필수, 위생수칙도 준수해야

[무안신문=김수지 기자] 국내에서도 지난 20일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이 확진 예방을 위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에 상담할 것과 발생지 방문 삼가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의심증상으로는 발열과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 발열을 동반한 호흡곤란 등 폐렴의심증상, 폐렴 등이 있다. 지난 20일 확진을 받는 환자도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고열과 오한, 근육통 등 관련 증상을 나타내 격리된 후 검사를 받고 치료 중이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비슷한 증상을 갖고 있는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의심해봐야 한다. 만약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신고해 상담과 조치를 받아야 한다. 이 때 의료기관 방문 등으로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의료기관에 방문했을 땐 중국 우한시를 방문하거나 경유했을 경우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 알려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은 피하고 바이러스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시장 등의 특정 장소는 방문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호흡기 증상 등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은 피하고 손 씻기, 마스크 쓰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한편 지난 20일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는 1명,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7명이며 이 중 4명은 격리 해제됐고 3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중국 국가보건위원회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폐렴에 감염된 환자가 총 224명이라고 발표했다. 이중 확진환자는 217명이다.

중국에서는 지난 21일 224명이 고립된 장소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중 16명은 위중한 상태이다. 또 우한에서 환자를 치료하다 감염된 의료진은 총 15명이다.

확진환자 217명을 지역별로 나누면 우한 거주자가 198명이고, 광둥성 거주자 14명, 베이징 거주자가 5명이다. 우한시에서는 21일 현재 폐렴 사망자는 4명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