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국책사업, 정부 주도로 추진해야” 국방부에 떠 넘기기
2021년 광주민간공항 이전 ‘아리송’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군공항 이전 등 첨예한 상황을 앞두고 민선 7기 두 번째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가 지난 11월 25일 오전 11시 시청 회의실에서 15개월 만에 열렸다.

이날 상생발전위원회에서는 기존 상생협력과제 19개와 신규사업 등 총 24개 현안에 대해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시를 비롯한 시도 자문위원과 실무위원 등 40여 명이 함께 참석해 현안을 놓고 진지한 논의를 벌였다.

특히, 이번 상생발전위원회 최대 관심사는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였다. 하지만 다행히도 군 공항 이전 문제의 핵심인 후보지 선정, 보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 없이 원론적 대응·합의로 끝이 났다.

이날 상생위원회에서는 무안군민들이 최근 광주를 처음으로 공식 항의 방문 등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것이란 전망이 나와 무안군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를 감안한 듯 김영록 도지사는 회의 시작 전 인사말에서 “군 공항 문제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안으로 정부 차원에서 추진돼야 할 국책사업”이라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정부 주도하에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미리서 방어전을 쳤다.

광주시의 협의, 설득 등 사업 추진을 미리 차단하려는 메시지를 담은 김 지사의 발언은 이날 회의 후 나온 시장·지사 발표문의 8번째 합의 사항에 그대로 반영, 양 시·도지사는 ‘군공항 이전은 국책사업으로 정부 주도하에 추진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광주시는 이전 대상 지자체 등과 협의를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지만, 전남도는 주민 반발 등을 의식해 소극적 신중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작년 회의에서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통합 등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도 ‘지속추진’이라는 논의에 그쳤다. 때문에 민간공항 이전 시한인 2021년 협약 이행 여부는 최근 광주시의 공항 명칭 변경·시민 접근성 편리방안 등이 제안되면서 군공항 이전 사업과 맞물려 불투명해진 셈이다.

한편 상생협의회는 이날 공동 성명에서 “지금까지 쌓아온 상생협력의 성과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기존 협력과제를 지속 추진하면서 신규과제를 비롯한 주요 현안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는 지난 5년간 총 39개의 협력과제를 발굴, 공동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