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통합시 공항 명칭에 광주 포함해야, 갑자기 명칭 변경 제안 저의는?
군공항 이전 답보상태 돌파구 협상용 시각…군 공항 이전 명분·실리 찾기
전남도, 10년 전 무산, 세계적 흐름과도 맞지 않아 ‘소모적 제안’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오는 2021년 광주공항 국내선의 무안국제공항 이전을 앞두고 광주시가 최근 전남도에 무안국제공항의 명칭을 바꾸자고 제안해 그 저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시가 군 공항 이전 문제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전남도를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 실리를 챙기겠다는 속내가 없지 않다는 점에서 이번 요구가 또 다른 논란의 불씨가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근 광주시는 전남도에 광주·무안공항 통합 및 활성화 실무협의회를 이달 내에 개최하자고 요청했다. 광주시는 실무협의회 안건으로 무안공항에 광주의 이름을 포함시키는 가칭 ‘광주무안공항’으로 명칭 변경과 광주시민 편의성 확대 등 2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광주시는 이용섭 광주시장이 오는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하겠다고 못을 박은 만큼 무안공항의 주요 이용객 70% 이상이 광주시민인 점과 인지도가 낮아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점 등을 들어 무안공항의 명칭에 광주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2009년 5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대책 추진위원회’가 벌인 여론조사에서 무안군민의 60%가 공항 활성화를 위해 명칭변경이 필요하다고 찬성한 점도 명분으로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광주시는 무안공항으로 통합하면 광주시민들의 차량 이동거리 등 불편이 늘어나는 만큼 편의성도 확대해야 한다면서 광주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공항버스 노선 연장 운행,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 면제, 주차장 이용료 면제, 버스 준공영제 실시 등을 제시했다.

이에 전남도는 지역 상생을 위해 최대한 협의를 하겠지만 광주시가 민간공항 이전을 놓고 전남에 수혜를 베푼다는 식의 접근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통합은 무안공항 개항 당시 정부 정책으로 결정됐고, 호남고속철도 개통하면 광주 민간공항의 이용률이 떨어지는 만큼 공항의 효율적 이용 측면에서 무안공항으로 통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광주시가 요구한 무안공항 명칭 변경도 전남도나 광주시에서 추진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고 공항 명칭 변경은 공항 시설법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하고 고시하는 것으로 이미 무안국제공항의 명칭이 세계 항공지도망에 등재돼 있어 변경이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무안공항 명칭 변경 제안은 개항 초기인 2008년 6월에 광주시가 명칭 변경을 건의했지만, 당시 전남도가 명칭변경 반대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반발해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아울러 광주시가 접근성 향상 방안으로 제시한 교통편·기반시설 확충, 주차장 이용료 면제 등은 이미 추진되고 있다는 게 전남도 설명이다.

따라서 광주시의 이번 제안은 광주 군공항 이전 협의의 돌파구 전략 및 국내선을 2021년 무안공항으로 이전하지 않기 위한 소모전을 통한 명분 쌓기가 아니냐는 시각이 크다.

무엇보다 최근 광주시가 무안공항 노선 유치 지원사업비 4억8000만원 중 4억원을 삭감한 것도 무안공항 활성화는 명분 뿐이다는 지적이다.

한편, 전남도는 광주시의 명칭변경 제안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과 상황 설명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