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9.9.21 토 18:21  
> 뉴스 > 오피니언
   
2019년 전라남도 마을이야기 박람회를 다녀와서
(스토리텔링을 통한 역사와 문화의 관광자원화)
2019년 09월 09일 (월) 13:35:47 무안군청 환경농업담당 이재광 muannews05@hanmail.net
   

[무안신문] 『 B&G(뻥과 구라)도 한 번 들으면 말이지만, 두 번 듣게 되면 노래가 되고, 세 번을 듣게 되면 전설이 된다. 』

지방자치가 부활되고 지방분권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할 즈음으로 기억을 한다. ‘향부론(鄕富論)’ 과‘ 지역창생학(地域創生學)’이라는 학문으로 세간의 관심을 일으키던 모 대학 교수께서 운영하던 (사)한국지방자치연구소의 ‘프로듀서형 지도자육성교육’에 참여한 적이 있다.

벌써 십여 년이 다 되어 가니 기억조차 가물가물하지만 한 달에 한 번씩 6개월 과정이었던 것 같다. 입담 좋으시던 교수님의 강의내용 중에 지금도 생생하게 남아 있는 것이 “뻥과 구라도 한 번 들으면 말이지만, 두 번 듣게 되면 노래가 되고, 세 번 듣게 되면 전설이 된다.” 라는 진실이 아닌 진리(?)같은 말이다. 이와 비슷한 말로 “거짓말도 백 번을 하면 진실이 된다.”라는 일본 속담도 있다.

스토리텔링 등을 역사와 문화자원 관광화...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전라남도가 공동체의 근간인 마을의 역사·문화자원을 발굴하고 그 가치를 재조명해 관광 상품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금년에 처음 개최되는 “마을이야기 박람회”가 필자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열리고 있어서 지난 주말에 다녀왔다. 물론, 추석을 앞두고 연례행사(?)라 할 수 있는 벌초를 미리 끝냈기에 이런 여유가 생겼는지 모른다.

행사장 안으로 들어서니 칸막이를 설치해 놓은 시군 주제관에는 인물 따라 시간여행 마을, 놀라운 자연생태를 담은 마을, 옛 이야기를 품은 걷기 좋은 마을, 이색체험으로 가득한 마을, 풍류가득한 마을 등 마을별로 특별한 소개를 해 놓았다. 광양시와 장흥군을 시작으로 뒤쪽의 장성과 해남까지의 홍보관에는 시군별 대표 관광문화자원과 농 특산물을 전시해 놓고 판매를 하고 있다.

한 바퀴를 쭉 둘러보고 밖으로 나오니 푸드 트럭도 몇 대 보이고, 산업관이라고 해서 중소기업과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생산하는 마을기업이 각자의 상품을 알리고 있었다.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알차고 짜임 있게 구성이 되어 있었다. 그래, 주최측의 바람대로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고 과거를 통해 현재를 재조명하고 공동체라는 따뜻한 가치가 확산되고 미래 발전으로 이어지길 나 역시도 바라면서 행사장을 빠져 나왔다.

“홍어 빠진 잔칫상은 차린 것이 없다”는 전라도 말처럼 청중이 북적거려야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는 말이 나올 텐데! 다들 벌초와 성묘로 바쁜 것일까? 군단위에서 주관하는 행사보다 더 한산한 분위기인지라 동네 사람으로서 미안함감이 앞섰다. 그래, 사전홍보가 미흡한 탓일 것이다.

하지만, 해가 거듭되고 체계적인 홍보와 함께 대책을 강구하다보면 나아질 것이다. 첫술에 배부를 리 없듯 이 모든 것들이 하루아침에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행사 주최기관과 주관하고 후원하는 단체들에 대한 역할도 새롭게 정립을 해야되겠지!

무엇보다 농촌인구의 감소로 사라지고 있는 지역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지역 고유의 색과 맛을 통해 새로운 문화 관광자원으로 활용화하겠다는 야심차게 내딛은 첫발에 높은 점수를 주면서 박수를 보낸다.

무안군청 환경농업담당 이재광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회사소개개인정보보호정책저작권규약이메일무단수집거부광고문의기사제보사이트맵고객센터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무안군 무안읍 무안로 420, 2층 | Tel 061)454-5055~6 | Fax 061)454-50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금남
Copyright 2008 무안신문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aisari@hanmail.net
무안신문의 모든 콘턴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 ·배포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