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핵발전소 1·3·4호기 폐쇄 위한 범시민 비상회의 발대
후쿠시마 사고 60㎞ 이내 대피… 40㎞ 떨어진 무안도 위험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광주·전남 지역의 환경 단체를 비롯한 각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영광 핵발전소 1, 3, 4호기 폐쇄를 위한 범시민 비상회의’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비상회의는 지난 20일 오후 광주YMCA 무진관에서 발대식을 갖고 “영광 한빛 핵발전소의 심각한 상황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사고가 잇따르는 한빛 1, 3, 4호기를 즉각 폐쇄할 것을 촉구했다.

영광 핵발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동행동 황대권 대표는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일어나기 전 많은 전문가들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은 100만분의 1이라고 말했지만 그 확률을 깨고 사고는 일어났고, 후쿠시마에서 최대 60㎞ 이내의 주민이 모두 대피해야 했다”며 “영광은 물론 40㎞ 떨어진 광주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 대표는 “특히 한빛 1호기의 원자로 출력 급상승으로 인한 수동 정지 사고는 제2의 체르노빌 원전사고로 불릴 수도 있었던 심각한 사안이다”며 “이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방사능이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격납건물인데 아시다시피 3, 4호기 격납고에는 각각 98개, 102개의 구멍이 발견되고 있다.”고 위험성을 지적했다.

향후 비상회의는 한빛원전 규탄 집회와 대국민 홍보활동, 국회토론회 등을 개최해 시민들에게 한빛 원전의 위험성을 알리고 재가동 중지를 위한 활동을 실천해나갈 방침이다.

오는 28일 오전 10시30분에는 한빛원전 정문에서 한빛1호기 9월 재가동 규탄 집회를 예고했다.

한편 영광군과 인접한 무안군은 한빛원전과 불과 30km 떨어져 있어 한빛원전에서 사고가 일어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된다.

이와 관련해 해제면 사회단체는 지난 1월30일 ‘해제면 원전피해 예방 대책 위원회(위원장 구맹모)’를 결성하고 ‘해제면 원전피해 예방대책 요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2월 20일 영광군청 회의실에서 개최한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 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해제면 전역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건의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아울러 무안군의회도 지난 6월12일 열린 제256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에서 한빛원전사고 부실 대처 규탄 결의안을 채택, 원전 인접 지역인 무안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