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신문=박금남 기자] 광주군공항이전 시민추진협의회가 지난 20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가 답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지역 주민 반발을 이유로 사실상 뒷짐을 지고 있는 국방부에 올해 말까지 예비 이전 후보지를 선정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추진협의회는 기자회견에서 “무안군은 전담부서 설치에 이어 군 공항 저지 활동 지원조례까지 제정하고 국방부 주관의 설명회조차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이 군 공항 이전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와 민간단체 공개토론회, 지자체장 면담 등 소통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기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협의회에서는 “국방부는 지난해 말까지 예비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겠다는 계획을 번복하고 주민 설명회도 개최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시민추진협의회 주관으로 ‘광주 군 공항 이전 바로 알기’ 설명회 개최에 참석을 요청했으나 국방부는 주민 갈등 심화를 이유로 이마저 수용 불가 공문을 회신했다”며 “국방부는 일부 주민의 반대를 이유로 군 공항 이전을 더는 방치하지 말고 권리의 주체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올해 말까지 기필코 예비이전 후보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5월 광주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 지역인 무안·영암·신안·해남 등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해당 지자체와 주민의 반대로 무산됐다.

광주시와 시민추진협의회는 광주에서라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자고 국방부에 촉구했으나 국방부는 주민 갈등을 이유로 불가 입장을 보이고 있다.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광주시가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는 대신 8.2㎢ 규모의 현 공항 부지 개발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