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사설 비행교육원과 5개 대학 입주
교육원과 대학에서 운영하는 훈련기 44대 하루 평균 50회 이·착륙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무안국제공항 항공수요 급증에 따라 훈련용 비행장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대되고 있다.

훈련용 비행장은 현재 강원도 양양공항과 무안공항이 훈련기 주기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무안공항은 국토교통부가 개항 이후 노선이 거의 없던 무안국제공항을 훈련기 주기장으로 지정하고, 지난 2014년부터 경항공기 운용 허가를 승인받고 2015년부터 비행 교육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현재 무안공항에는 7개 사설 비행교육원과 5개 대학(초당대·한국교통대·경운대·중원대·청주대)이 입주해 있다. 이들 교육원과 대학에서 운영하는 훈련기는 모두 44대로, 하루 평균 50회 정도 이·착륙하고 무안에서 상주하며 훈련하는 교육생과 교관만 600여 명에 이른다.

현재 이들은 터미널 내 훈련기 교육원 강의실 1106, 격납고 1090, 주기장(운송용 항공기 5대 면적)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비행교육원과 훈련기들은 한때 노선이 거의 없던 무안공항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줬다.

그런데 최근 무안공항이 한달에 550여 편의 여객기가 뜨고 내리는 등 주기장과 활주로가 바빠지면서 비행교육원과 훈련기들이 항공안전 장애요소로 지적되고 있고, 2년 뒤에는 광주공항 국내선까지 이전해 올 경우, 2년 안에 무안공항에서 나가야할 처지에 처했다.

이에 전남도는 훈련기와 비행교육원의 이전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TF 구성을 검토하고 TF에 국토부와 전남도, 부산지방항공청, 훈련기관 관계자 등을 포함시켜 훈련기 이전 대체부지 마련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지난 6월 초 김영록 전남지사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만나 훈련용 항공기 전용 비행장 건설 국가 지원 등을 요구했다 .

김 지사는 국토부에 건의한 훈련용 항공기 전용 비행장 건설 사업은 전남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남도는 장단기 이전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2021년 무안·광주공항 통합 이전 완료 전까지 도내 운영 중인 비행장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장기적인 방안으로 훈련용 비행장을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훈련기 주기장 지정 권한이 있는 국토부가 나서 대체 훈련장을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훈련용 비행장이 들어설 곳으로는 영광군, 영암군 등이 거론되고 있다.

영광군은 초당대와 염산면 일원에 350억원을 들여 활주로(1018m)와 실습동·기숙사 16개동 등의 항공교육시설을 갖춘 훈련용 비행장을 건설하는 협약을 지난 2017년 체결하고 타당성 여부를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영암군은 소형항공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용역을 실시 중으로, 용역 결과에 따라 비행장 건설 계획을 발표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전라남도는 훈련기 주기장 지정 권한이 있는 국토부가 나서 대체 훈련장을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훈련용 비행장 규모는 소형공항의 활주로 크기면 충분하다면서 국토부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만큼 적극 건의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