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29곳 지자체별 폭염 위험도 평가 발표
지난해 평년 대비 폭염일 2배·사상자는 4배 이상
무안 등 전남 14곳 매우 높음 분류

<무안신문=박금남 기자> 지역 향후 10년 동안 폭염 위험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는 지난 4일 기상청 기후전망 시나리오(RCP 4.5)에 기반해 전국 229곳의 기초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1년부터 2030년까지 ‘폭염 위험도’를 5단계로 평가했다.

이는 날로 심각해지는 폭염을 대비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이 필요함에 따라 지역의 중장기적인 대응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폭염이란 일반적으로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일 때를 뜻하고, 이런 현상이 2일 이상 지속됐을 때는 폭염 특보가 발령된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2021∼2030년 폭염 위험도는 기준 연도인 2001∼2010년보다 훨씬 클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유례없는 폭염을 앓았던 한반도는 폭염일수 31.5일, 열대야일수 17.1일이라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수많은 건강·재산상 피해를 남겼다.

평균 폭염일수가 1980년대 8.2일, 1990년대 10.8일, 2000년대 10.4일인 것과 비교하면 무려 3배 이상 증가했다. 이와 함께 온열 질환자 수는 4,526명, 더위로 인한 사망자가 48명에 달해 평년 대비 4배 이상 늘어났다.

폭염 위험도는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 5개 단계로 분류되며, 온실가스 저감 정책이 실현되는 수치인 ‘RCP'(대표농도경로)를 적용시켜 △위해성 △노출성 △취약성 등 24개 지표에 가중치를 부여해 등급을 매겼다.

먼저 지난 10년을 평가한 결과 전남은 고흥, 보성, 신안, 진도 등 5개 시·군이 ‘매우 높음’, 나주, 강진, 곡성, 구례, 담양 등 12개 시·군이 ‘높음’으로 나타났다. 목포, 무안은 ‘보통’으로 평가됐다.

문제는 앞으로 10년 뒤다. 분석 결과 온실가스 저감 정책이 상당히 잘 실현될 RCP 4.5의 경우에도 나주, 강진 등 14개 시·군이 ‘매우 높음’ 단계로 예상됐다. 구례군, 담양군, 무안군, 완도군, 화순군 등이 포함됐다. 순천시와 여수시는 ‘보통’ 지역으로 분류됐다. 전남에서 광양시가 유일하게 ‘낮음’으로 조사됐으며, ‘매우 낮음’ 지역은 없었다.

이처럼 폭염 위험 지역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 것에 대해 환경부는 지구온난화에 따라 하루 최고기온이 상승하고 고령화에 따라 65세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도시화로 인해 열을 흡수하는 숲이 사라지는 것도 요인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했다.

위험도는 하루 최고기온 등을 반영한 ‘위해성’, 65세 이상·독거노인 비율 등을 고려한 ‘노출성’, 도시화 면적 비율·인구당 응급의료 기관 수 등을 반영한 ‘취약성’을 고려해 평가됐다.

전문가들은 지자체에 따라 인구 구성과 응급의료기관 등 인프라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역별 맞춤형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배연진 환경부 신기후체제대응팀장은 “갈수록 높아지는 폭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폭염대응력을 높이면서 민감계층이 당장 폭염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단기적 지원을 병행해야 한다”며 “요청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폭염 대응 시설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