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박금남

[무안신문=발행인 박금남 기자] 일제 36년 강점기를 벗어난 날을 기념하는 8·15광복절이 3일 후다. 올해는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자 광주학생독립운동 90주년이다.

일본정부가 우리 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빌미 삼아 수출규제 등 경제보복을 하면서 촉발된 국민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일본 불매운동은 하겠다”며 ‘극일(克日)’ 각오가 들불처럼 확산되고 있다.

대형마트는 물론, 편의점, 슈퍼마켓에서 일본산 맥주, 세제, 향신료 등이 판매되지 않고 있다.

불매운동은 온라인상 까지 확산돼 일본 제품을 항목별로 나눠 정리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제품 정보를 제공, 단순 불매운동을 넘어 내수 진작을 이끌어내면서 두려움 대신 거센 분노로 고조되고 있다.

이번 사태의 출발점은 우리나라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기업 배상 판결이다. 이에 불만을 품은 일본이 지난 7월4일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한국산 농수산물 수입 규제를 검토 중이고, ‘화이트(수출심사 우대국) 리스트’에서 한국을 오는 28일부터 제외한다. 단순 경제보복을 넘어 ‘경제전쟁’으로 착취의 역사를 반복하는 것이자 명백한 경제 침략이다.

일본은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강제징용 배상문제가 끝났다고 우기지만 그야말로 자가당착이다.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로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말을 바꿔 ‘국제법 위반’ 운운하면서 일방적이고 보복적인 치졸한 경제 도발을 감행했다.

국민적 분노가 큰 것도 대한민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없던 일로 하라는, 우리의 사법 주권을 침탈하는 일본의 조처를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것도 한 이유다.

사정이 비슷한 독일의 경우 2000년부터 기업이 중심이 돼 ‘기억·책임·미래 기금’을 조성해 2차대전 당시 나치의 강제노동에 동원된 전세계 피해자 166만 명에게 5조 원 이상의 배상금을 지급하고, 피해자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를 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가해자로서 최소한의 도리는커녕 적반하장 격으로 가해자가 피해자를 경제로 겁박하는 국제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추악한 외교로 우리에게 굴복을 강요,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다.

따라서 두 번 다시 일본에게 우리의 자존심을 내어줄 수 없다.

총칼을 들고 싸워야만 전쟁인가. 일본은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 침략으로 경제 전쟁을 하고 있다.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불매운동은 한다’는 국민들의 각오가 한민족의 무서운 저력으로 보여주었으면 한다. 일본 불매운동을 두고도 한국인은 냄비 근성이 있어 금방 식고, 일시적인 쑈라는 판단이 그들이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따끔하게 보여 주어야 한다.

물론 지금 당장은 한국경제 피해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핵심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로 대일 의존도를 벗어나고 산업의 저변을 넓히면 전화위복 계기로 삼을 수 있다.

특히, 지금은 국가적 어려움과 국가 운명을 결정하는 시기이기에 진보와 보수, 여와 야를 가리지 말고 대통령을 중심으로 역량을 모아 국가를 구해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겠다.”고 전면 대응을 선언했다.

문제는 국회가 한 목소리를 내기는커녕 자신들 잇속만 챙기는 당리당략에만 빠져 있다는 점이다.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인가. 나라가 없으면 국회도 없다. 일본 식민지배와 한국전쟁 등을 겪으면서 약소국의 비애나 전쟁의 참혹함을 잘 알면서도 대응 못하는 지도자들의 무책임과 비양심에 분노가 인다. ‘NO일본’에 이어 ‘NO국회’가 나오지 말라는 이유도 없다.

2019 여름 대한민국은 일본의 경제 침략으로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미국은 한국을 우방국이라기보다는 자기들의 실리에 따라 이용하고 있다.

위기는 곧 기회다. 때린 놈이 적반하장으로 나오는데 맞은 놈은 힘이 없으니 그냥 참자는 것은 비굴하다. 굴종으로 잠시 얻게 되는 평화는 진정한 평화가 아니다.

언젠가는 한번 넘어야 하는 경제전쟁이고 보면 우리의 후세를 위해서라도 이 싸움이 우리가 절대적으로 불리하지만은 않다. 무엇보다 이번 일본과의 경제전쟁에서 이기게 되면 덤으로 미국과 중국이 우리를 가볍게 보지 못하게 하는 국가적 위상도 덤으로 얻게 된다.

따라서 일본의 경제 침략에 굴하지 말고 일본을 이기기 위한 미래전략을 세우고 당당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 지금의 한국은 속수무책으로 그들에게 당했던 임진왜란, 구한말의 식민화에 이어 다시 그들에게 굴욕을 당할 수는 없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 공격에 굴복하지 않고 함께 싸웠던 기개와 정신은 또 하나의 역사로 남아 한국 사회를 견인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