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심지활성화 사업, 활성화 취지 무색, 지자체 재정 악화”
본지 2월 자문위원회 개최

[무안신문=박승일 기자] 무안신문자문위원회(위원장 이동진)는 지난 7일 11시 본사 사무실에서 2월 자문위원회를 갖고 군정 및 정부 시책사업 등에 대한 문제점과 무안신문 활성화 방안을 토론했다.

이날 자문위원회는 본지가 지난 1월31일자(본보 724호) 신문 보도한 ‘마을운동기구 설치 흉물전락’ 기사와 관련해 주민들 활용도와 상관없이 “이웃 마을에 설치된 만큼 우리 마을도 설치하고 보자”는 마을간 경쟁 때문에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마을에 설치된 운동기구가 고령화 등으로 인해 이용률이 떨어지는 점을 감안하여, 전수조사를 실시해 차기년도 예산 반영 여부 결정이 필요하고, 반면 운동기구 활용이 높은 남악과 산책로 및 공원 등에는 다양한 운동기구 설치를 늘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위원들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읍면 중심지활성화사업 역시 농어촌 실정과는 거리가 먼 획일적 사업이어서 읍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는 만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과거 거점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농식품부), 주거환경개선사업(국토부), 소도읍육성사업(행안부) 등을 하나로 모아 2015년부터 중심지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사업이 읍면 소재지 정비와 주민 커뮤니티(공동체) 공간인 복합센터 건립이 주를 이루고 있어 사업이 끝나면 운영비 부족 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무안지역은 청계면과 해제면이 사업이 완료됐고 무안읍·일로읍·현경면·망운면이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사업비는 60~80억 원이다.

무엇보다 복합센터 건립 후 운영에는 수익사업이 금지돼 있어 주민들 스스로 매년 4~5천만 원의 운영비 마련이 어렵다. 따라서 소득사업 허용과 농식품부의 프로그램 지원이 절실하다. 그렇치 못할 경우 복합센터 운영이 행정에 떠넘겨 져 지자체의 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대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