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농·수·축협, 산림조합 10곳 동시선거
자천타천 후보 20여명 거론…안정이냐 변화냐 조합원 선택 관심

오는 3월 13일 실시되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관리위원회 위탁으로 치러지는 이번 조합장선거는 지난 2015년에 이어 두 번째로 전국 농협과 축협, 수협, 산림조합 조합장을 뽑는다. 무안지역에서는 10개 농수축협 선거에 20여명 자천타천 후보가 거론되고 있다.

◆ 조합장 선거 누가 뛰나? = 무안에서는 무안농협, 삼향농협, 일로농협, 몽탄농협, 청계농협, 운남농협 등 지역농협과 목포무안신안축협, 전남서남부채소농협, 무안군산림조합, 목포수협 등 10곳의 조합장 선거가 치러진다. 대부분 현 조합장이 재선 출마를 밝히고 있어 안정이냐 변화냐 조합원들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무안농협은 김미남 현 조합장이 재선에 도전하고, 노은준 전 조합장과 이요섭 전 전무, 정한수 현 감사가 세간에 오르내리고 있다.

삼향농협은 상임이사제 도입이 2018년 12월 대의원 총회에서 확정돼 3선 제한을 받지 않아 나용석 현 조합장 출마가 확실시 되고 있다. 나 조합장은 4선을 지냈고 상임이사제가 도입돼 5선에 도전할 수 있다. 지난 선거에 출마했던 임덕수 전 무안군의회의장이 출마를 위해 표밭갈이를 하고 있고 손주식 용포4리 이장도 후보로 거론된다.

일로농협은 박영수 현 조합장 재선 도전에 대항마로 2018년 12월 삼향농협에서 명예퇴직한 김명진 전 일로농협 전무가 나서고 있다.

몽탄농협은 김기주 현 조합장이 3선에 도전한다. 대항마는 김 조합장과 이미 두 번의 대결을 벌인바 있는 최용주 초당축산대표가 세 번째 싸움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오갑균 전 몽탄면이장협의회장도 출마를 선언했다.

청계농협은 재선에 도전하는 정도식 현 조합장과 지난 선거에서 자리를 내 준 정홍준 전 조합장의 리턴매치 성사 여부가 관심사다. 여기에 정우암 전 청계농협 직원도 출마를 굳히고 얼굴을 알리고 있다.

운남농협은 이석채 조합장이 재선에 도전을 굳힌 가운데 박봉호 전 조합장과 박석진 전 전무가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목포무안신안축협은 문만식 조합장이 재선에 도전을 굳힌 가운데 이에 맞설 후보가 보이지 않아 무투표 당선이 가장 유력하다.

전영남 현 조합장이 3선 제한에 걸린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은 배정섭 현 전무가 출마를 밝혔고, 박춘곤 이사도 출마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정재남 조합장이 3선 출마를 사실상 포기할 것으로 알려진 무안군산림조합은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지역위원회 전 사무국장, 최옥수 전 산림조합장, 김복두 전 산림조합 직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목포수협은 현 김청용 조합장이 재선에 도전한다. 이에 맞서 2016년 보궐선거에서 2위로 낙선한 바 있는 박선준 전 수협 비상임이사가 대항마로 거론된다.

◆ 선거일정 = 3.13 동시선거는 지역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위탁 관리, 운영되며 선거일인 3월 13일까지 후보자나 후보자를 위해서 기부행위를 하거나 금전·물품을 제공할 수 없다. 이를 어긴 자는 3년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금전이나 물품을 제공받은 사람도 과태료가 부과돼 주의해야 한다. 단, 선관위에 이를 반환하고 자수할 경우에는 과태료가 감경되거나 면제받을 수 있다.

선거공고는 오는 2월 21일이며 22일부터 26일까지 선거인명부가 작성된다. 후보자등록은 2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이뤄진다. 조합장선거와 관련해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입후보예정자는 농·축협과 산림조합의 경우 조합장 임기만료 90일 전인 지난해 12월 20일까지 사임해야 했고 수협은 조합장 임기만료 60일 전인 오는 1월 19일까지 사임해야한다.

입후보제한직은 조합과 조합 자회사(중앙회와 중앙회 자회사 포함)의 상근 임직원이나 공무원 등이 해당된다. 선거운동은 후보자등록 이후인 2월 28일부터 3월 12일까지 13일 동안이다.

한편, 농협중앙회 전남검사국은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지난해 12월12일 공명선거실천 특별점검 발대식을 열고, 2월 말까지 관내 전 농·축협을 대상으로 깨끗하고 공정한 조합장 선거를 위해 농·축협의 공명선거 추진태세, 조합원관리 실태, 취약시기 사고 예방 등 특별점검을 벌인다.

※ 조합장 선거 출마의사가 있으나 이번 기사에 포함되지 못한 분은 무안신문으로 연락 바랍니다.(061-454-5055)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