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신문]

□ 후기 논 관리 = 벼가 익어가는 시기에는 뿌리의 활력 및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기 쉬우므로 산소공급을 위하여 물을 2~3㎝로 얕게 대거나 물 걸러 대기 실시하도록 한다.

완전 물떼는 시기는 기상, 토성 등에 따라 다르나 충분히 여뭄을 위해서는 출수 후 30~40일경이 적기이다.

□ 수발아 경감대책 = 수발아 최소화를 위해서는 태풍, 집중호우 예보시 논두렁, 제방 등을 사전점검하여 피해를 막고, 침수된 논은 가능한 빨리 물을 빼야한다.

또한, 질소질비료 과다, 강풍 등으로 쓰러진 벼는 2~3일내에 묶어세우고, 황숙기(출수후 30일) 이후 조기 또는 적기수확하여 수발아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 마늘 파종 =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선충, 응애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적용약제로 침지 또는 분의처리 후에 심도록 한다.

씨마늘 소독은 베노밀·티람 수화제 + 디메토(살충제) 소독액에 60분 이상 담근 후 그늘에 잘 말려 파종한다.

파종 깊이는 너무 깊으면 발아가 늦어지고 파종 깊이가 너무 얕으면동해 및 통 터짐 마늘이 된다.(마늘끝이 안보일 정도의 깊이가 적당)

□ 양파육묘 = 플러그트레이육묘(기계정식)의 경우 본잎 2~3매까지는 쉽게 건조해지므로 하루에 물을 2번씩 준다.

기계정식 육묘는 파종후 약 20일이 경과하면(모가 넘어지기 시작할 때) 약 5~7cm 길이로 1차 전엽을 실시한다.

육묘상 웃거름은 모의 생육을 확인하면서 실시한다. 파종 후 4주일경 줄기 2매 정도 일 때 웃거름을 주는데 요소 0.5%액(100g/물 20L)~0.3%액(60g/물 20L)을 모판 1매당 500cc정도 관주하여 준다.

※ 자료제공 :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