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센터 건립 획일적, 소득사업 안돼 사회단체 사무실로 전락
운영위원회, 운영비 마련 어려움·프로그램 부족 하소연
무안군 8개 읍·면 시행중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무안신문=서상용 기자] 정부의 지원을 받아 각 읍면에서 추진 중인 중심지활성화사업이 운영비 문제와 프로그램 부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사업 규정상 주민자치조직인 운영위원회가 소득사업을 할 수 없어 유지관리비 마련이 어려운 데다 프로그램은 주민 스스로 운영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과거 거점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농식품부), 주거환경개선사업(국토부), 소도읍육성사업(행안부) 등을 하나로 모아 2015년부터 중심지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주도의 상향식 공모사업으로 추진되는 중심지활성화사업은 읍면 소재지 정비와 주민 커뮤니티(공동체) 공간인 복합센터 건립이 주를 이루고 있다.

무안지역에서는 청계면이 2009년 거점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에 선정돼 70억 원(국비 49억 원, 지방비 2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복합센터를 건립하고 주차장, 공원도 조성했다.

또 해제면이 올해 사업이 완료되고 운남면은 내년에 완료된다. 무안읍·일로읍·현경면·망운면이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몽탄면이 내년 사업에 선정돼 삼향읍을 제외한 8개 읍·면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비는 60~80억 원이다. 특히 모든 읍면에서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복합센터 건설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을 가장 먼저 완료한 청계면의 경우 무안군에서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만 지원받으면서 몇몇 사회단체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다. 때때로 에어로빅 강좌 등이 열리고 있지만 활용도는 높지 않다.

운영계획 부족과 프로그램 미비로 인한 실패는 청계면뿐만 아니라 모든 읍면에서 재현될 가능성이 높아 대책이 필요하다. 수익사업이 근본적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주민들 스스로 4~5천만 원의 운영비를 매년 마련하기 어렵다. 해제면의 경우 전기요금이라도 감당하기 위해 사업 자체에 1억9천만 원을 들여 태양광 시설을 설치했다. 이 시설로 매월 약 200만 원정도의 전기요금을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복합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 복지·문화·자치 프로그램이 얼마나 다양하게 또 지속적으로 운영되느냐에 달렸는데 주민 역량만으로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득사업 허용과 함께 지자체와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농식품부의 프로그램 지원도 꼭 필요하다는 게 주민들의 목소리다.

A면 운영위원회 관계자는 “어떻게든 주민들이 자생적으로 이끌어보려 하지만 연간 4~5천만 원하는 운영비를 마련할 방법이 없다”면서 “결국 모든 복합센터 운영은 무안군에 떠넘겨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안군 관계자는 “복합센터가 주민 행복지수를 높이는 공동체 공간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하는 만큼 지자체와 함께 정부의 프로그램 지원도 절실하다”면서 “최소한의 운영비 마련을 위해서는 소득사업이 가능한 부분을 열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