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760억원 투입

[무안신문=서상용 기자] 전남도가 낮은 소득, 인구 과소화·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산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산촌진흥 10개년 계획(2018∼2027)을 확정, 시행한다.

지난 10일 전남도가 발표한 산촌진흥 10개년 계획에 따르면 산촌의 경관자원 개발, 청정임산물 고부가 가치화, 산촌관광 자원관리, 산촌리더 양성과 마을간 협력 강화를 위해 ‘매력있는 산촌’, ‘융복합의 산촌’, ‘체험휴양 산촌’, ‘상생발전 산촌’ 등 4개 전략, 16개 중점 추진과제를 추진한다. 소요 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 등 760억 원이다.

전남도는 기존 산촌 개발사업이 생활환경 개선 등 기반 조성에 집중했던 것에서 벗어나 마을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전남 산촌은 17개 시·군, 53개 읍·면, 540개 마을이다. 면적은 31만㏊로 전남 전체의 25.3%를 차지한다.

산촌은 산림기본법에서 산림 면적 비율이 70% 이상이고 인구 밀도가 전국 읍·면 평균(106명/㎢) 이하, 경지 면적 비율은 전국 읍·면 평균(19.7%) 이하인 곳을 말한다.

전남도는 기존의 산촌 개발사업이 생활환경 개선 등 기반 조성에 집중했던 것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산림휴양과 치유 등 산림복지시설과 연계한 산촌마을 조성으로 산촌 거점권역을 육성하고 산림자원을 활용한 산촌경관을 조성한다.

또 주민소득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산촌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산촌 주민뿐만 아니라 귀산촌 예정자, 도시민을 위한 소프트웨어, 산촌마을 역량 강화사업에 집중키로 했다.

전남도는 산촌마을 간 연대 강화를 위해 산촌 포럼 등을 통해 ‘전남 산촌마을 운영협의회’를 활성화하고 광주·전남 숲 해설가 협회와 전남도 선도임업인 등과 멘토-멘티 제도를 구성해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