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건교부 장관시절 민간공항 통합 방침 ‘일관성’
군사공항 무안 이전시, 목포·압해도 소음피해 불가피
내달 16일 민선7기 첫 광주·전남 상생협의회 개최 관심

[무안신문] 민선7기 들어 광주·전남 상생 사업 중 하나인 광주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이용섭 시장의 취임 전 인수위원회 격인 광주혁신위원회가 6월22일 “군 공항 이전과 별개로 광주 민간공항을 조건없이 무안공항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힌데 따른 것이다.

전남도 역시 광주시 발표 후 곧바로 ‘민선 7기 취임준비기획단’이 “광주전남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광주시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광주전남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연구과제는 광주시가 지난 1월 광주전남연구원에 ‘광주·무안공항 효율적 통합에 관한 연구’를 의뢰, 광주·무안공항의 통합 필요성, 통합의 적정시기, 접근성 개선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중간 결과가 오는 25일께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 조건없는 이전 통합카드를 두고 광주시가 군 공항 이전을 이끌어 내려는 ‘민간공항·군공항 패키지 이전’ 주춧돌 전술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높다는 점이다. 더구나 이용섭 시장은 최근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확정하면서 한시 조직으로 군공항이전 추진본부(3급)를 신설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이를 뒷받침 한다.

따라서 다음달 16일께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참여하는 민선7기 첫 광주·전남상생협의회에서 용역과제에 따른 ‘무안공항 활성화와 군·민간공항 이전’ 문제가 거론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자리에는 무안과 해남 등 군 공항 예비이전지역 군수들도 함께 참석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군 공항 이전이 수면위로 떠오를 가능성은 더 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광주공항 이전에 대해 전혀 다른 시각의 분석도 내놓고 있다.

지난 2007년 11월8일 무안국제공항 개항 당시 건설교통부 장관은 이용섭 현 광주시장으로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한 무안국제공항 개항식과 무안~나주간 고속도로 개통식을 주관했다.

당시 이 장관은 광주공항 국제선 이전을 위해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을 만나 국제선 이전의 당위성을 호소했지만, 광주공항 국제선 이전은 공항 개항 이듬해인 2008년 5월 광주~무안간 고속도로 완전 개통 후에야 이뤄졌다. 그 과정에서 이 전 장관은 광주관광업계를 중심으로 한 국제선 이전 반대세력들에게 ‘공공의 적’이 되다시피 했고, 그랬던 이 시장이 민선 7기 광주시장으로 당선돼 광주공항 국내선 이전 카드를 낸 것은 군공항 이전과 별개로 서남권 허브공항으로의 활성화 차원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반된 시각이 존재한 가운데 ‘광주·무안공항 효율적 통합에 관한 연구’ 결과와 다음달 두 단체장이 참석하는 민선7기 첫 광주·전남상생협의회 결과에 따라 민간공항 통합 속도여부가 정해질 것으로 관측돼 주목받고 있다.

문제는 설령 두 단체장이 패키지 이전에 합의하더라도 후보지 확정은 후보지 주민의 투표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종 몫은 이전 예정 후보지 주민들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말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영암·무안·해남·신안 등 4개 군 6개 지역을 적정 후보 지역으로 국방부에 통보했다. 국방부는 이 후보지를 토대로 군사 작전성 검토를 거쳐 오는 9월께 예비후보지를 선정하고 늦어도 올해 말까지 이전 후보지를 확정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무안이 군공항 후보지로 확정될 경우 망운·운남지역이 후보지 가능성이 높아 이렇게 될 경우 전투기 훈련의 이·착륙 소음피해를 실제로 무안보다는 목포 북항지역과 신안 압해 지역등이 더 클 것으로 판단돼 단순하게 후보지를 무안 주민만 설득해서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한편,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광주시가 총 5조7천48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고, 8.2㎢의 종전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의 사업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