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조직 부정부패 차단…고강도 사정 국면 예고
文 대통령 ‘도덕성 강조’

[무안신문] 청와대는 오는 7월 출범할 민선 7기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에 대한 대대적인 감찰을 실시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청와대는 특히 반부패정책협의회를 통해서 토착비리를 근절하기로 한 바가 있다는 점을 언급해 고강도 사정 국면으로 이어질 개연성도 있어 보인다.

청와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6.13지방선거 이후 첫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올해 하반기에 지방정부와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감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방선거 승리 이후에 새로 구성될 지방정부의 부정부패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미 2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통해서 토착비리를 근절하기로 한 바가 있는데 그 연장선에서 올해 하반기에 지방정부, 또 지방의회를 상대로 감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첫 번째,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에 대해 민정수석실에서 열심히 감시해 달라. 두 번째, 민정수석이 중심이 돼서 청와대와 정부 감찰에서도 악역을 맡아 달라. 세 번째, 지방권력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세 가지를 주문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정을 제대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힘은 국민들의 지지밖에 없고, 또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은 높은 도덕성”이라면서 “특히, 우리 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적폐청산이고, 그 중심에는 부정부패의 청산이 놓여있는데, 우리 스스로가 도덕적이지 못하다면 국민들이 바라는 중요한 국정 과업을 제대로 해낼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