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 :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 가뭄, 태풍 등 재해로 손실이 발생하였을 때 피해보상을 해주는 벼 재해보험 상품을 6월 29일까지 지역농협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피해 우려지역 농가는 농협에 문의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다.

□ 고추재배 관리 = 웃거름은 1,000㎡기준으로 N-K복비 13~14kg을 정식 후, 25~30일 간격으로 3~4회 시비한다.

고온다습한 날씨의 영향으로 탄저병, 역병, 등 병충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탄저병과 역병 방제를 위해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고 비오기 전·후 예방적으로 방제를 해야한다.

최근 고추 바이러스병이 확산되고 있어, 진딧물류 및 총채벌레류 등 매개충 방제를 철저히 하고, 감염주는 즉시 제거하여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 강화되는 농약잔류허용기준 PLS제도 안내 = 2018년 12월 이후 모든 농산물을 대상으로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이 시행되면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강화됩니다.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란 국내 사용 또는 수입식품에 사용되는 농약 성분을 등록하고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여,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농약 허용기준을 일률기준(0.01mg/kg)으로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 농약안전사용을 위한 [농업인 핵심실천사항 5가지]
1. 재배작목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기 2. 농약 희석배수와 살포횟수 지키기 3. 출하 전 마지막 살포일 준수하기 4. 농약 사용 전 포장지 표기사항 다시 한번 확인하기 5. 불법 밀수입 농약이나 출처 불분명한 농약 사용금지

※ 자료제공 :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