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박금남

[무안신문] 6·13 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무안지역 선거에서는 국회의원 1명, 군수 1명, 도의원 2명, 군의원 8명 등 모두 12명의 ‘지역 일꾼’을 뽑는다. 때문에 ‘누가 무안군수가 되어야 하고, 도·군의원이 되어야 하나?’를 놓고 요즘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다.

지방선거는 대선·총선과 달리 지역살림을 챙기고 지역발전을 위해 나와 내 후손들을 위해 대신 해줄 정치인을 선출하는 참정권 행사라는 점에 견줄 때 후보 비교는 바람직한 현상이다.

현재 무안이 마주하고 있는 지역 경제는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현실은 녹록치 않다. 당장, 농산물의 제값받기가 어려워 소득감소로 이어지고 있고, 남악의 급성장으로 지역 인구 쏠림에 따른 도농문제, 영세 자영업자들은 적자 운영을 거듭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도 일자리가 없다.

그래서 지방선거는 풀뿌리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갖춘 후보들을 꼼꼼하게 검증, 신중하게 뽑아야 하기에 어찌 보면 국회의원 선거보다 중요하다.

무엇보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역 정치권의 지형 변화는 물론 실질적인 지방분권 시대가 개막될 가능성이 높다. 야당의 반대로 지방선거 동시 개헌 투표는 무산됐지만 연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은 같아 올해 안에는 지방분권 개헌이 불가피함을 고려할 때 이번 선거는 더욱 중요하다.

그래서 지방분권을 제대로 견인해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군수와 지방의원들을 선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지금 무안은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맞고 있다.

당장 새로운 미래를 여는 비전이 뒷전으로 처졌던 지역 현안 사업들의 해결책을 마련하고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의 흐름을 지역 발전의 동력과 비전으로 승화시켜 나갈 사람이 필요하다. 특히, 호남 민심의 적극적 지지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를 적극 활용해 무안의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역량과 비전’을 갖춘 정치인이 과연 누구냐의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 여기에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지역의 갈등과 반목을 타파해 화합을 이뤄낼 사람도 고려돼야 한다.

우리 무안은 선거 때만 되면 지역 발전을 이루겠다고 나선 정치인들로 인해 갈등과 반목이 깊고, 그들 정치인이 오히려 지역 발전을 저해 하는 역할을 해 온 것도 부인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지역 현안과 미래에 대한 세밀한 공약 검증은 물론 후보들의 역량과 비전 등을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묻지마 지지’와 ‘공천=당선’이라는 낡은 생각도 벗어나야 한다.

정당보다는 역량과 비전, 시대정신에 초점을 맞춘 인물을 선택해 민심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아야 지방분권 시대 무안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선거는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유권자의 투표 참여가 절실하다.

학연·지연·혈연에 따라 표를 찍는 것은 한국적 정서로 오랜 악습이다. 특히 농어촌 지역은 인구가 적기 때문에 대부분 학연과 지연·혈연에 묶여 ‘고정표’로 이어지는 연고주의 선거가 더 극심하다. 이번 선거에서는 이러한 악습도 탈피해야 한다.

이제 행정도 차트에 온갖 통계 수치를 써 넣고, 업무 보고에만 신경 쓰는 탁상용 계획의 그런 시대는 지났다. 청년들이 다시는 ‘헬조선’을 외치지 않고 무안에 눌러 앉아 살수 있도록 터전을 마련할 수 있는 사람이 군수가 되고 지방의원이 되어야 한다.

후보자에 대한 평가는 간단하다. 출세 지향의 기회주의적 삶을 살아 온 이나 창조적인 발상을 기대할 수 없는 이에게 무안을 맡길 수는 없다. 적어도 무안군수 및 도·군의원이 되려는 사람이라면 도농복합도시 무안의 청사진 밑그림을 그릴 줄은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인물론’만 강조돼서도 안된다. 화려한 학력이나 경력이 그 사람의 전부를 말해 준다는 판단은 위험하다.

이번 투표에서 세 가지만 살펴보자. 지나 온 삶의 행로에서 크게 부끄러움이 없는 정치인, 무안의 미래를 그릴 줄 알고 군민간 반목과 갈등을 끊고 소통 화합을 이룰 정치인, 그리고 당선되면 4년 후 재선을 위해 당장의 지역 현안사업은 뒷전이고 4년 동안 자기사람 챙기고 조직관리 치중으로 4년을 헛되지 않게 보내는 정치인이다. 지금 당신의 머릿속에는 누가 떠오르는가?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