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민심 볼모’ 중앙당 갑질…유권자·당원 선택권 박탈
전국 재보궐 국회의원 선거 7곳 중 광주, 영암무안신안만 룰 바꿔

영암무안신안 전략공천 검토…결국 ‘일반인 100%’ 경선 결정
광주 서갑, 전략공천…목포시장·신안군수 경선일정 돌연 취소
전남도당 컷오프 지방의원 일부 ‘무소속’ 출마…민심이반

[무안신문] 더불어민주당의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룰이 광주·전남에서 그때그때 바뀌는 고무줄 룰이 되면서 지역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광주·전남에서는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 당선 가능성이 높다보니 중앙당의 과도한 개입이 지역민의 선택권을 박탈하는 “중앙당 갑질”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가 강조한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 가 민주당 지도부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7일 6·13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7개 지역에 대해 단수지역 2곳, 경선 지역 4곳, 전략공천 1곳을 심사 발표했다.

그러나 이들 지역 중 광주 서구갑 재선거와 영암무안신안 재선거지역 두 곳만 당초 경선룰을 바꿔 호남민들을 볼모로 안이한 대처를 한다는 지적이다.

광주 서구갑은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전략공천위원회로 이관했다. 이곳은 2012년 제19대 총선 당시에도 여성전략공천지역으로 전격 결정됐고, 이번 역시 전략공천지로 정해 그 동안 경선을 준비해 온 후보들은 황당할 수밖에 없다.

영암·무안·신안 재선거 경선 방식 룰도 이날 갑자기 바뀌어 논란이 일었다.

당초 이곳 경선룰은 다른 선거구와 함께 경선을 통해 일반 시민여론조사(50%)와 권리당원 투표(50%) 합산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 중앙당이 당원 없는 초유의 일반여론조사 100% 방식으로 바꾸었다. 이는 경선지역 4곳 중 유일하게 달라 형평성이 맞지 않다. 이를 두고 ‘특정 후보에 유리한 방식 아니냐’는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특히, 영암무안신안에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전략공천 하는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져 경선룰 변경은 특정후보를 위했다는 게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 민주당 전남도당이 최근 전남 22개 시·군 중 20곳에 대한 단수 공천과 경선지역으로 분류했는데 목포시장, 신안군수 등 2곳만 중앙당이 별다른 이유도 명시하지 않은 채 전남도당에 경선 일정을 보류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중앙당 개입 전략공천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 전남도당 공심위가 최근 심사 등을 통해 발표한 시장·군수, 도·군의원 컷오프도 말이 많다. 오랜 정당생활을 해온 예비후보들이 탈락해 무소속 출마로 전향하는 가하면 도당에는 컷오프된 후보 지지자들이 찾아와 항의 규탄도 잦은 실정이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지역 경선 기준이 고무줄이라는 비판으로 민심 이탈이 심상치 않다.

한 후보 측 관계자는 “중앙당이 바람만 믿고 원칙없이 공천 룰을 자주 바꾸는 오만함은 지역민심의 역풍으로 돌아올 수 있다”면서 “경선 원칙과 중립을 지켜야 할 중앙당 지도부의 과도한 개입이 오히려 불공정을 부채질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후보 관계자는 “당초 경선 룰에 맞춰 후보들이 준비해 왔다면 원칙을 고수해 줘야 하는 데도 민주당 경선에는 원칙도, 기준도 없고 오직 중앙당만 있다”면서 “선거 때마다 그 동안 지역에서 준비해 온 후보들의 공직선거에 참여할 평등한 기회 박탈과 지역민의 선택권을 빼앗아가는 중앙당의 갑질은 시대가 변해도 변함이 없다. 지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살펴 경선에 반영하는 것이 정당의 역할이기도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