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옛 서남대 의대 정원, 남원 공공의대로 결정
목포대, 순천대 동서부 유치 ‘집안싸움’도 문제
전남 의료 사각지대 해결, 문재인 정부가 할 일

[무안신문] 지난 2월말로 남원 소재 서남대 의대 폐지가 결정되면서 목포대 의대 유치에 희망을 걸었던 서남권지역 주민들의 염원이 물거품이 됐다.

더불어민주당과 보건복지부가 지난 11일 옛 서남대 의대 정원(49명)을 기준으로 남원에 국립공공의료대학(공공의대)을 설립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옛 서남대 정원을 활용해 남원에 국립공공의료대학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공공의대는 지역 의료격차 해소 및 필수 공공의료 공백 방지를 위해 공공의료에 종사할 인력 양성을 맡게 된다.

당정은 올해 하반기 중 국립공공의료대학 관련 법령을 마련하고 2022년 또는 2023년 개교를 목표로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서남권 주민 지역 숙원사업으로 의대 유치에 지난 30여 년간 노력해 왔던 목포대 의대 유치가 사실상 어렵게 됐다.

목포대의 ‘의대 유치’는 서남대 의대와 무관하게 추진된 지역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다.

농어촌인 전남은 의료 사각지대로 의료 환경이 열악,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도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다. 특히, 전남 서부권은 전국 유인도서(482개) 중 약 60%(288개)가 집중돼 있어 1990년대부터 목포대는 의과병원 유치를 위해 공을 들였지만 매번 실패로 돌아갔다.

90년대에만 무려 20여 차례 의과대학 설립을 정부에 건의했었고, 2001년에는 의과대학 신설 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했으나 교육부가 ‘2002학년도 의대 입학정원’을 동결하면서 반려했다. 2007년에는 이명박 대통령 후보자가 “다도해 지역 등의 의료보건 기반 조성을 위해 목포대에 의과대학을 개설하고 대학병원을 건립하겠다”는 공약에 따라 2008년 전남도청에서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의대유치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로 범도민운동으로 의대 유치 운동을 펼쳐 왔는데도 공약이 지켜지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교육부가 서남대 폐교 방침을 정하면서 의대 유치가 현실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더구나 지난해 말에는 윤소하(정의당) 의원이 목포대 의대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비 3억 원을 확보, 의대 유치에 한걸음 다가간 듯도 했고, 무안군은 지난 2월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에 군민들의 오랜 숙원인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유치 지원을 위한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유치추진위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무안군의회 임시회에서 통과시켰다.

하지만 당정의 결정으로 서남대 의대 정원이 남원으로 확정돼 허탈할 수밖에 없게 됐다.

일각에서는 이번 전남지역 의대 유치 무산에 대해 목포대와 순천대간 동·서부로 나뉘어 ‘집안싸움’ 유치전을 두고 우려해 왔던 것이 현실이 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 동안 순천시를 중심으로 한 전남 동부권과 목포시를 주축으로 한 전남 서부권이 한 치의 양보 없이 의대 유치전을 전개하면서 타 자치단체가 어부지리 할 수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 왔었다.

한편, 목포대 의대 유치 무산과 관련해 지역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현행 전국 의대 총 정원(3058명) 유지 규정에만 얽매이지 말고 고령화 등을 고려할 때 법을 개정해서라도 의료인을 늘릴 필요가 있다”면서 “전남의 낙후된 의료환경 개선이 지역민들의 숙원 사업임을 감안할 때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문재인 정부가 결단을 내리고 의료 사각지대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