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예산 3억 편성…‘전남에 첫 의대’ 숙원 해결 파란불
무안군, 사회단체 중심 목포대 의과대추진위 1월 중 결성
서남대 폐교조치…의과대 어디로 관심 커져

[무안신문] 정부가 목포대학교 의과대 설립 타당성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로 하면서 의료 인프라에 목마른 전남 지역 숙원해결에 파란불이 켜졌다. 더구나 지난 12월13일 교육부가 설립자의 교비 횡령 등 재단 비리로 위기를 겪어온 서남대학교(남원 소재)에 대해 폐쇄명령을 내림에 따라 서남대 의과대(49명) 유치 경쟁이 불가피 해져 관심은 더욱 커졌다.

목포대학교 등에 따르면 지난 12월 확정된 2018년도 정부 예산에 목포대 의과대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 예산 3억원이 편성됐다. 용역 시기나 실행 방안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타당성 조사 결정만으로도 큰 진전을 보인 것이다. 이번 의과대 예산편성에는 목포대 모교출신인 정의당 윤소하 의원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은 세종을 제외한 16개 광역 시·도 가운데 의과대가 없는 유일한 지역이다. 따라서 무안 등 전남 서남권은 섬 지역도 많아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해 의과대와 대학병원이 꼭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 숙원사업으로 목포시를 중심으로 1990년부터 수십 차례 건의, 서명운동 등이 있었지만 30년 가까운 유치 활동은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목포대도 의료 낙후지역에 의대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1990년대부터 줄곧 의과대학 신설을 교육부에 요청했으나 번번이 좌절됐다. 최근에는 폐교를 앞둔 서남대 의대정원을 목포대로 이관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무안군은 오는 1월중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목포대의과대 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 목포대 의과대 유치에 한발 앞서 힘을 보태나가기로 최근 결정했다.

의과대학의 대학별 정원은 보건복지부의 지역할당 기준에 따라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결정되고 있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입장은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감축하지 않고 현행 유지(전국 의대 총 정원 3058명)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목포대 의과대 유치는 지난 1990년부터 목포대가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90년대에만 무려 20여 차례에 걸쳐 의과대학 설립을 정부에 건의했었고, 2001년에는 의과대학 신설 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했으나 교육부가 ‘2002학년도 의대 입학정원’을 동결하면서 반려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