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소방서 일로119안전센터 이개헌

[무안신문] 출퇴근 길 꽉 막힌 도로나 연휴기간 고속도로에서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119 구급차나 화재 출동하는 소방차에게 시민들이 길을 열어주는 것을 보고 도로 위의 “모세의 기적”이라고 부르곤 한다. 전국 소방관서에서 각종 언론매체 등을 통하여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를 한다. 이는 골든타임 때문이다. 화재발생시 골든타임은 5분 이내로 초기 대응에 가장 효과적이다. 이 시간이 지나면 화재 확산속도가 빨라지고 인명 구조 또한 어려워져 인명, 재산피해가 증가하게 된다. 응급환자의 경우 골든타임은 4∼6분 이내로 병원에 도착하여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는 경우 뇌손상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소방차 길 터주기는 내 가족과 내 이웃의 소중한 생명사랑을 실천하는 작은 약속이며 우리 모두의 생명을 살리는 작은 실천의 시작이다. 따라서 운전 중에 소방차나 구급차를 보면 당황하지 말고 양보운전 요령으로 소방차 길 터주기 동참이 필요하다.

도로상황별 소방차 양보운전 요령을 살펴보면 △교차로 또는 그 부근은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 △일방통행로는 우측가장자리에 일시정지 △편도1차선 도로는 우측가장자리로 최대한 진로를 양보하여 운전 또는 일시정지 △편도2차선도로는 긴급차량은 1차선으로 진행하며 일반차량은 2차선으로 양보운전 △편도3차선 이상도로는 긴급차량은 2차선으로 진행하며 일반차량은 1차선 및 3차선으로 양보운전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