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까지 ‘국민안전 100일 특별대책’ 추진

가뭄이 심해지는 가운데 더위와 풍수해, 안전사고 등 각종 재난이 빈발하는 여름이 찾아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가 총력대응에 나선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1일부터 9월 8일까지를 ‘국민안전 100일 특별대책’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관계부처, 지자체 등과 여름 재난안전관리에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그간 재난안전 대책이 중앙부처 주도로 추진된 것과 달리 이번에는 자치단체와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중앙부처가 소관별로 특별대책을 수립한 뒤 지자체와 안전정책협의회를 통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안전 위협요소 집중신고기간과 안전문화 세미나 등을 개최해 국민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안전처는 우선 가뭄과 관련해서는 매주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급수차 긴급지원, 지자체 예비비 지원 등에 나선다.

또 올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10.5일 이상 폭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3만5천명의 재난도우미를 활용해 취약계층을 집중 관리한다.

올해 2개 정도 한반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측되는 태풍에 대비해서는 전국 1천982개 배수펌프장 등을 상시 점검하고 장비 긴급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산사태에 대비해 우기 전까지 688곳의 사방댐 등 재해 저감시설을 조성한다. 아울러 집중호우에 제방이 무너질 수 있는 저수지 등도 밀착 관리하며 시설물을 보강한다.
분야별로도 재난과 사고를 예방할 대책도 추진된다.

7월까지 풍수해에 취약한 야영장을 표본 점검하고, 6∼7월에는 물놀이형 유원시설과 수련시설 등을 점검한다. 안전처는 특히 물놀이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물놀이 시설에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할 방침이다.

휴가철 교통량이 늘어남에 따라 7∼8월 국토부·경찰청 합동으로 운수업체 안전 점검과 법규위반 집중단속 등을 벌일 예정이다. 빗물펌프장, 다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레저시설, 가로등, 신호등 등에 대해 전기·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집중 점검도 이어진다.

모기가 매개하는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집중 방제도 진행한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비상근무체계로 운영해 안전한 여름을 만들겠다”며 “국민께서도 대책에 적극 참여하고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