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1번은 가뭄대책비···지원 총력”
영산강 4단계사업 마무리도 강조

[무안신문]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8일 무안지역 가뭄현장을 방문해 “이번 추가경정예산의 1번은 가뭄대책비”라며 “가뭄 예산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삼향읍 관정 개발 현장(사진)을 찾아 가뭄 상황 보고를 받고 “지난달까지 호남 지역은 가뭄대책비를 지원받지 못 했고, 농림축산식품부의 가뭄 대책 예산도 거의 바닥난 상태”라며 “남은 예비비로는 농민들의 건의 사항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수 없는 만큼 가뭄 대책비는 국회 논의 과정에서 협의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기획재정부도 준비하고 있는 만큼 국회가 여야 협의 과정에서 (추경 가뭄 지원 예산을)반영해주길 바란다”며 “농민들의 애타는 심정을 배려하고, 급한대로 불을 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가뭄에 대한 중장기적인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이 총리는 전남 4개 군의 가뭄 상습 농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영산강 4지구 농업종합개발사업 지연을 지적한 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도 (공사 지연에 대한) 심각성을 잘 알고 있으니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이날 함께 동행한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에게 영산강 4단계 사업의 조속한 마무리도 지시했다.

그러면서 “무안·신안·영광군 등 해마다 가뭄에 시달리는 지역의 공통점은 간척지”라며 “4지구 공사 이후에도 (물 부족이) 해결되지 않는 지역은 관정을 깊이 판다든지, 물이 덜 들어가는 잡목을 키우다든지, 담수화 시설을 만든다든지 등의 중장기적인 검토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산강 4단계 사업은 무안과 신안 함평 영광 등 4개 지역 1만6700여㏊의 논과 밭에 급수관으로 영산강 물을 공급하는 공사다. 공사가 착공된지 17년이 경과됐으나 현재까지 사업 진척도는 45%에 머물고 있다.
한편, 현재 무안지역은 10개 지구 1492㏊의 농지에서 물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