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향농협 전무 김명진

[무안신문] ◆농업인 조합원이 농·축협의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농협, 주인은 주인 노릇을 해야 한다. 주인이 뒷짐을 지고 머슴이 해주길 바라면서 풍성한 결실을 기대할 수는 없다.

대선기간 동안 각 주요정당 및 대선후보자들은 농업분야 정책공약을 제시했지만, 공약에 대한 평가나 검증은 미흡했던 것 같다. 제시된 공약 또한 근본적인 농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 농촌의 문제는 농산물만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의 근본, 우리의 식량, 삶의 가치의 문제이다. 직불금제도 및 정부수매 등의 제도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가치와 인식의 문제라고 생각되며, 새 정부는 농업을 공개념으로 보호해야하며 농협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하여 변화와 개혁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최근 농업인들과 대화중에 “농협이 바뀌고 있다”, “농민과 농협과 가까워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는 농협 스스로 변화를 추구하고 농업인과 함께하려는 노력의 성과라 여겨진다.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농협창립 55주년 기념사에서 “농업·농촌과 농협이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해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열고 창조농업을 중심으로 미래농업을 개척해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갈수록 커지는 도시근로자와 농가평균소득의 격차가 벌어지는 현실을 농가소득 향상을 통해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농협법 제1조를 실현시키겠다는 의지로 여겨진다.

내가 근무하는 삼향농협에서는 농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을 위하여 매년 봄 마을마다 찾아가는 농기계순회수리를 통해 500여 농가에서 800여대의 소형농기기계를 무상 수리 하여 농가부담을 경감하고, 11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65세 이상 조합원 모두에게 건강검진을 받게 하여 복지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매년 농약할인판매, 공공시설 365코너 설치로 편익을 제공하는 등 농업인 및 주민들과 함께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관내 농협에서도 농작업대행, 무인항공방제, 로컬푸드매장, 직거래장터, 생장점 마늘 종구보급, 고품질 쌀 계약재배, 밭작물 경영체 공동육성사업을 통한 우리밀재배 확대, 지자체와 연계한 무안군 농기계 임대사업소 유치, 노인가정 이불세탁사업, 다문화대학 운영 등 농민들을 위하여 각종 사업을 통하여 농가소득 향상 및 농민 복지향상을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관계기관의 발표자료에 의하면 2015년 기준 농가소득은 3,722만원으로 도시근로자 평균소득 5,780만원의 64.4%의 수준이다.

◆농업소득 정체 주요 요인

농업소득 정체 주요 요인은 첫째, 농업생산성은 향상되었으나 수입이 증가되면서 국내 농산물은 가력하락 또는 정체됨으로 인한 실질가격 하락과 향후 FTA 누적 영향으로 농축산물 수입은 더욱 증가되고 소비자의 수입농산물 소비대체 현상이 심화되고 우리농산물 가격전망도 밝지 못하다.

둘째, 농업경영비 증가로써 높은 원자재 수입의존도 및 농촌인력부족 등으로 상승세가 지속되어 지난 10년간 농업경영비는 52.6% 증가했다.

셋째, 소규모농가의 비중이 높아지고, 영농규모별 농업소득 격차가 벌어지는 양극화와 농업성장이 둔화된 원인이다.

◆농가소득증대를 위한 범 농·축협 추진계획 수립 및 실천

2020년까지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하여 1,278만원을 추가 달성하는데 그중 농·축협이 50%인 665만원을 기여액으로 설정하고, 전체 3조6천억원을 달성하기 위한 범 농협 역량결집 및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 6대 핵심역량으로 ①농업생산성 향상, ②농가수취가격제고, ③농업경영비절감, ④농식품부가가치 제고, ⑤ 농외소득원 증대, ⑥농가소득 간접지원 등을 중심으로 중점 추진과제 75개를 바탕으로 범농협 각 법인(사업)별 세부 추진방안(과제)을 추진 중에 있다.

이는 농협중앙회, 경제지주, 금융지주 등 중앙본부의 주도하에 전국의 지역 농·축협에서도 자체로 사업을 발굴하여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인 실익증진을 위하여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대내외적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우수사례를 평가·시상 하는 등 범농협 추진 붐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지도사업활성화를 통한 협동조합 역할을 재정립하고 지도인력 운영에 대한 제도를 개선하는 등 새로운 변화를 추진 중에 있다.

◆농가소득을 위한 사업의 핵심과제 농·축협 균형발전

농업·농촌의 환경변화 요인을 들여다 보면 농가수 및 농가인구 감소와 농가인구 고령화에 따른 농업기반 약화와 생산기반이 위축되었다. 농업기반 약화로 인한 농·축협의 사업량 감소 및 유통 금융사업의 경쟁 격화로 인한 손익규모에 차이가 크고, 무이자자금 수혜익을 감안하면 적자농협도 상당수 이고 그에 따른 임직원의 임금편차 또한 커서 이로 인한 사기저하 및 인사교류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도시농협은 대부분 신용사업에서 실현되고 있어 농협의 정체성도 대두된다. 일부 농·축협의 조직기반 취약 및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한 협동조합 역할 수행에 한계가 있다. 정부와 지자체, 농협에서 농가소득을 올리기 위한 정책이나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이처럼 농협마다 격차가 커서 농업인 조합원들이 느끼는 효과의 차이도 크다는 점이다. 농협중앙회는 농·축협의 가장 큰 과제인 농·축협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경쟁력 제고를 통한 농업인 실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농·축협 균형발전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추진 중에 있으며 각 지역 농·축협의 개별 특수성을 반영하여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것을 시달하였다.

이러한 여건들을 종합해 보면,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전문화 되고 규모화 되는 농업환경에 대비한 농축협의 규모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균형발전 추진목표

농·축협 균형발전위원회의 출범으로 약체 농·축협을 상대로 경영컨설팅을 실시하여 조합원 소득자원을 발굴하고 자금을 지원하며 도시농협은 경제사업활성화, 농촌농협은 지도사업활성화를 하고 경영개선이 필요한 농·축협은 경영진단을 실시하여 경제권이나 생활권을 고려하여 규모화(합병)를 추진할 것이다.

모든 농·축협이 경제사업 활성화를 통한 농·축협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자립경영 달성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목표로 하고, 균형발전 5대 핵심가치(경영,사업,도농간,조합원,직원역량)를 추구하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도 조합발전 계획 수립과제 중 규모화를 위한 합병을 중점사항으로 선정 추진중에 있다고 한다. 이는 새정부 출범 후 가시화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조합간의 균형발전이 최종적인 목표이지만 농가소득 극대화를 위한 농·축협 균형발전을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농협내부의 자구노력은 물론 여의치 못한 농협들은 자율 합병도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줄탁동시(啐啄同時)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어미와 병아리가 동시에 쪼아야 한다.

농협 내부로부터 농가소득 5천만원시대를 조기에 실현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사업을 추진하는데, 농협과 농업인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알이 스스로 까고 나오면 병아리가 되지만 타인이 깨면 후라이가 된다“는 의미를 깊이 인식하고 이제는 농업인과 농협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농가소득 5천원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농협 그리고 농업인들이 서로 협력하여 ①농업 생산성 향상 ②농가수취가격제고 ③농업경영비절감 ④농식품 부가가치 제고 ⑤농외소득원 증대 ⑥농가소득 간접지원에 역량을 결집하여야 할 것이다. 전국의 선도농·축협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지역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경영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농협의 역할을 다하여 농업인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농협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농가소득향상을 위한 농가소득 5천만원에 대한 사업을 지역농·축협에서 현실에 맞게 반영하여 농가들의 실익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농업·농촌, 농협을 둘러싼 외부환경이나 농협들의 내부적인 여건 등을 종합하여 보고 스스로 대책을 세워야 할 시기인 것 같다.

또한 농업인 조합원은 정부와 농협에서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 아닌 스스로 농협의 사업을 적극 이용하고 참여하여 주인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농가소득5천만원 시대를 열지는 사업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조기에 정착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