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위한 맞춤형 건강특화사업·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실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
건강 올리고 행복 올리고!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무안군이 군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올해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군민들이 만성질환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건강장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한의약으로 접근해 군민들의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한다.
부정불량식품의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감염병 예방과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하며 여성과 영유아가 건강한 무안군을 만드는데 노력한다. ● 편집자주

◇ 보건진료소 2017년 지역주민 건강특화사업 운영

▲ 심뇌혈관질한 예방 활동

보건진료소는 2017년 건강특화사업으로 『만성질환 탈출! 건강장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대사회에서 문제되는 심뇌혈관질환(뇌졸중·고혈압·당뇨 등)을 예방·관리한다.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져 이에 따른 예방 및 조기발견이 중요하므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인지율을 높이고 건강관리 유지를 위하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10개소 보건진료소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체지방 분석 등 검사를 통해 건강상태 확인 후 주기적으로 신체활동·보건교육을 실시해 생활습관 개선으로 군민이 장수하는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 지역주민 맞춤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운영

▲ 지역주민 맞춤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은 청소년, 중년여성, 심뇌혈관 등 생애별 건강문제를 맞춤형 한의약으로 접근하여 생활습관교정·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

『한방으로 마음ON/스마트폰OFF』는 전자산업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 중독현상이 늘어나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 문제가 우려되어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중년 여성 프로그램인 『한방과 함께하는 갱년기 탈출 교실』은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는 40~50대 갱년기 여성이 신체적·정신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중풍ZERO, 관절UP』은 날로 증가하며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한 중풍, 고혈압, 당뇨 같은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9개 보건지소, 11개 보건진료소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은 프로그램 실시 후 건강인식도, 실천도, 만족도를 산출하여 향후 프로그램 추진시 반영해 군민들의 건강증진 실천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기반 조성

보건소에서는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철저한 위생 점검을 통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식품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제품 생산·제조부터 유통소비의 전(全)단계에 안전관리 소홀 영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한 안전관리망 구축 하고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영업주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식품위생 교육과 지도 점검을 통하여 식품위생 업소 위생수준 향상 및 식품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식중독 예방으로 안전한 식생활 환경 조성

기관별, 단체별, 영업주를 대상으로 식중독예방에 모든 역량을 집중 할 수 있도록 위생지도 및 지속적인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식중독 이해,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 식재료 구입단계부터 조리, 제공 등 단계별 위생관리요령과 식품안전관리방법, 식재료 검수요령을 급식현장에서 실천하도록 식중독 예방교육 및 홍보로 식품안전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을 운영하여 학교, 사회복지시설, 기업체 등 집단급식소에 대한 대형 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제를 갖추고 있다.

◇ 감염병 감시체계 강화로 건강한 무안 만들기에 최선

메르스에 이은 지카바이러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같은 인수공통감염병이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 무안군은 올해도 감염병 위기발생에 대비하여 감시체계 및 방역체계를 정비하였다. 감염병관리담당 부서를 신설하고 감염병의 조기발견, 초동대처, 후속관리 등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또한 군민을 대상으로 연중 캠페인과 보건교육을 통해 「손씻기 생활화」와 「기침예절 지키기」등 감염병 예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취약지 방역소독 강화, 적기 예방접종 실시로 면역인구 증대, 감염병 조기발견과 확산방지를 위한 상시 모니터링, 민·관 합동 방역체계구축, 신종 감염병 유입에 따른 위기대응관리 강화에 힘쓰고 있다.

◇ 취약지 방역 소독으로 감염병 예방활동

▲ 취약지역 방역 활동

보건소는 군민들의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코자 효과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여 모기, 파리 등 위생해충 구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방역소독 장비 455대(차량용22대, 휴대용433대)와 마을자율방역단 399개 1,202명을 구성·운용하고 있으며, 남악신도시 지역, 무안국제공항 주변, 하수구, 쓰레기장, 웅덩이, 축사, 인구밀집지역 등에 취약지역을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동절기에는 정화조 등 해충구제를 위한 유충소독을 실시, 하절기에는 잔류효과가 높고 친환경적인 분무소독 위주로 실시하며, 모기밀도가 높을 시 연막소독 병행으로 실시하여 군민 건강증진을 위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친환경 방역을 위하여 위생해충 포충기 62대를 남악중앙공원일대에 집중 배치하여 운영 중이다.

◇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지 교육 지속적 실시

▲ 심폐소생술 교육

무안군은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로 귀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군민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60~80%는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다. 또한 심정지의 첫 목격자는 가족, 동료, 행인 등 주로 일반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정지가 발생한 후 4~5분이 경과하면, 뇌가 손상을 받기 때문에 심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이 정상 상태로 소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심정지는 발생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2016년도 무안군에서는 마을이장을 비롯하여 833명(군민 560명, 공무원 273명)에게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습, 자동제세동기 사용법을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교육을 이수받은 무안군의 한 마을이장은 시장에 의식없이 쓰러져있는 여성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 119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적절한 응급처치를 시행하여 소중한 생명을 구하게 되었다.

올 해도 무안군에서는 심정지 등 돌연사 방지를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군민 및 공무원을 비롯하여 1,200여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 보건·복지 통합 찾아가는 건강버스 운영

오지마을을 찾아가 지역주민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자 일반, 한방, 치과진료, 혈압, 혈당, 체성분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이에 따른 건강관리, 영양, 운동, 금연상담과 건강체조를 통하여 현장중심의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구강검사 등 이동검진장비가 갖추어진 보건·복지 찾아가는 건강 버스는 지난 1월10일 청계면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민원실 운영사업과 연계 지역 내 9개 읍·면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매주 2회(화, 목) 마을주민을 직접 찾아가 기초검사, 진료, 건강관리와 군정홍보 및 이·미용, 빨래, 농기계 수리 등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건·복지 통합의 장을 마련 100세 시대를 맞아 군민 누구나 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행복한 무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

2017년 1월 23일부터 보건소 2층 그린건강체험관에서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S-라인 힐링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매주 월·수 오전 10~12시에 요가, 볼을 이용한 필라테스, 밴드운동 등 유산소 운동과 운동기구를 이용한 근력 강화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주민을 대상으로 걷기지도자를 양성 해당마을에 투입하여 3월부터 11월 말 까지 주 2~3회 주민주도형 건강발걸음 교실을 운영함으로써 건강 걷기 운동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여 주민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중년층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클럽활성화 사업은 신체활동(건강체조)을 통해 활기차고 자신 있는 삶을 영위하고자 3월부터 9개 읍·면에 전문강사를 투입해 줌바댄스, 건강체조 등 종목을 선택 자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여성과 영유아 건강은 무안군과 함께

밝은 미래를 위해 모성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건전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위해 다양한 모자보건 및 산모와 신생아 관리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무안군에 주소를 둔 임산부라면 누구나 산모수첩과 신분증만으로 등록 가능하며 , 등록과 동시에 초음파·기형아 쿠폰 및 엽산제, 철분제 등을 지원하고 출산 후 신생아양육지원금, 출산축하용품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관내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조기등록과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아이 출산을 유도하고자 연 4회 무안보건소와 남악출장소에서 6주 과정으로 임산부 행복한 출산교실을 운영하며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관리 사업인 영양플러스 사업을 시행 영양상태가 취약한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충식품을 제공 영양 섭취 상태를 개선하고 스스로 식생활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건강한 군민 위한 다양한 금연사업 추진

주민의 접근성 제고와 편의 제공을 위해 9개 읍·면 보건지소에 금연상담실을 운영함으로써 적극적인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각 종 사업장, 관공서 등을 대상으로 금연상담사가 생활 현장으로 직접 방문하여 금연을 도와주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집중운영 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내 금연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홍보관 및 캠페인을 실시하고, 금연지도원을 활용하여 금연구역 지도 점검 및 단속을 추진하고 있으며, 생활 터 내 금연 환경 조성을 위해 금연아파트를 지정하여 담배연기 없는 깨끗한 무안 만들기에 주력하였다.

앞으로도 금연아파트 운영과 금연 실천 마을 지정, 금연 서포터즈 양성을 통해 무안 군민의 건강증진과 금연 실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할 계획이다.

◇ 정신건강증진센터 주간재활프로그램 운영

주간재활프로그램은 정신, 사회적 기능이 저하된 만성정신장애인의 대인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켜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과정이다. 운동요법, 우리 국악배우기, 한지요법, 레크리에이션, 요리교실, 원예요법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매주 화요일은 지역주민 및 정신 장애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도 실시하며 센터 이용이 어려운 회원과 정신의료기관 퇴원 환자들의 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팀이 가정방문 사례관리도 연중 실시하고 있다

◇ 치매 예방 조기검진 및 자살예방 교육실시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 노인이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의 경제적 부담과 건강한 가족기반을 형성하기 위하여 치매조기 발견 및 예방강화로 조기검진 사업에 선별 검사와 치매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60세 이상 노인 자살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최근 자살이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노인들의 정신건강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경로당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을 통해 노인자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노인 우울증과 자살문제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노인 우울척도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노인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 주민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로 질적 보건의료서비스 강화

간호사, 물리치료사, 생활스포츠 지도사 및 심폐소생술 강사 등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팀을 구성하여 2016년 2,657명 대상자에게 10,048회 가정방문 등 맞춤형 방문서비스를 추진하였으며 올해는 더 많은 건강취약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아울러, 심뇌혈관질환관리사업과 연계하여 50여 곳의 읍면분회경로당 및 마을경로당 등 이용 어르신과 중장년층에게 기본 검사(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한 실습으로 일상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응급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예방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재활장애인과 함께하는 세상 만들기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재활 촉진과 사회참여 증진 및 2차 장애예방을 위해 재활가정방문, 주간 및 자조 재활치료교실, 행복한 삶·건강한 삶 장애예방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등록장애인 중 뇌병변·지체장애인 등에게 가정방문을 통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간 및 자조 재활치료교실에서는 근력강화와 보행지도·일상생활동작지도, 작업치료 등 장애인의 건강을 증진시키며, 원예치료, 도자기 빚기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사회참여를 활성화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