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개발과 - 주인 없는 노후간판 정비, 무안 해안관광일주도로 개발계획 수립
● 안전총괄과 - 원전 인접지역 방사능 방재대책 확립, 해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 보건소 - 남악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 지하수사용 위생업소 수질검사 SMS 사전 안내
● 농정과 - 농업인 자녀 ‘책 꾸러미’ 지원, 벼(산물벼) 건조저장시설 지원
● 농촌지원과 - 드론 활용 병해충 방제단 육성,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 이자차액 지원
● 친환경농업과 - 틈새 소득작목 잎마늘 품종증식 단지조성, 양파 저장성 향상 기술 시범운영
● 축산과 - 계사 자동급수기 지원
● 체육시설사업소 - 생활야구장 조명시설 설치, 공공체육시설 통합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 상하수도사업소 - 남악배수지 증설, 분뇨처리시설 중앙 원격제어시스템 설치
● 남악신도시개발사업소 - 남악신도시 수변공원 조성, 차선도색 정비공사
● 회산백련지시설사업소 - 전통 민속놀이 체험장 운영, 회산백련지 푸드트럭 운영

지역개발과는 폐업이나 이전 등으로 주인 없이 장기간 방치된 노후 간판을 정비하고 읍면별 3곳씩 마을안길을 재포장하며 삼향 마동~해제 도리포~현경면 해운리를 잇는 총연장 231.8km의 해안도로 개설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안전총괄과는 원전 인접지역 방사능 방재대책을 확립하고 74억원을 들여 해제면 신정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를 개선한다.
보건소는 남악에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지하수사용 위생업소에게 수질검사 문자메시지를 사전에 발송한다.
농정과는 초중학교 입학생 농업인자녀 400여명을 대상으로 수준에 맞는 도서를 지원하고 6억원을 들여 벼(산물벼)건조저장시설을 지원한다.
농촌지원과는 드론 2대를 구입해 병해충 방제작업을 실시할 수 있는 방제단을 운영하고 후계농업경영인 육성 융자사업비 대출 이자 2% 중 1%를 지원한다.
친환경농업과는 잎마늘 품종 증식 단지를 조성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양파를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을 보급해 양파산업 경쟁력을 제고 한다.
축산과는 가축의 음수량 및 시간에 따라 자동 작동하는 급수기를 지원한다.
체육시설사업소는 6억원의 예산을 들여 무안종합스포츠파크 생활야구장에 6기의 조명탑을 설치하고 공공체육시설 통합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체육시설 이용시 사전 예약을 받는다.
상하수도사업소는 79억원(전남개발공사 부담금)의 예산을 들여 8천톤 규모의 배수지를 남악에 추가로 조성하고 20억원의 예산을 들여 가축분뇨처리장을 정비해 쾌적한 주변 환경을 조성한다.
남악신도시개발사업소는 도로 15.1km에 대해 차선도색을 실시하고 무단 횡단 펜스 2개소를 설치하며 60억원을 들여 수변공원을 조성한다.
회산백련지시설사업소는 5~10월 사이 회산백련지 전통공원에서 전통놀이 체험을 실시하고 5~9월 사이 느티나무길 및 주차장 입구에 5~10대의 푸드트럭을 운영해 백련지 방문 관광객에게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한다.                    (편집자 주)

■ 지역개발과

◇ 주인 없는 노후간판 정비 = 폐업이나 이전 등으로 주인 없이 장기간 방치되어 주민의 안전 및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노후간판을 정비해 안전하고 청결한 거리 환경 및 도시미관을 조성한다. 소요예산은 100개 기준 5천만원이다.

◇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현행화 = 1억원의 예산을 들여 토지형질변경 등으로 토지의 이용 상황이 변화된 사항을 반영한 도시계획 변경 이력관리 대민공개 시스템을 지원해 도시계획 통합업무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행정 효율성을 제고한다.

◇ 마을안길 재포장 = 2017년까지 416개 마을에 상수도를 모두 공급함에 따라 상수도공급 후 포장 정비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마을 안길을 포장한다. 읍면별 우선순위에 의거 3개소씩 사업을 시행한다. 소요예산은 27개소에 15억원이다.

◇ 무안 해안관광일주도로 개발계획 수립 = 삼향 마동~해제 도리포~현경면 해운리를 잇는 총연장 231.8km의 해안도로 개설을 위한 개발사업 기초자료조사, 개발 가능한 분야별 연계사업 발굴 및 통합계획 도출, 마을, 문화, 관광 등과 연계방안, 개발계획 수립 및 특색 있는 공간계획 설정을 위한 용역을 8천만원을 들여 실시한다.

■ 안전총괄과

◇ 원전 인접지역 방사능 방재대책 확립 = 원전으로부터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군 차원의 원자력 방재 시스템 확충 및 감시체계 강화로 군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사능 방재 교육을 실시한다.

◇ 해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 2.5년마다 태풍 및 집중호우로 피해를 보고 있는 해제면 신정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에 대해 하천정비 1.3km, 저류지 2개소 건설, 수로박스 1개소 설치, 교량 10개소를 건설해 군민의 재산 보호 및 재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총사업비는 74억원이다.

■ 보건소

◇ 남악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 = 남악지구의 인구증가와 도시화에 따라 주민의 건강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2억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남악건강생활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 지하수사용 위생업소 수질검사 SMS 사전 안내 = 지하수를 사용하는 식품위생업소가 수질검사를 실시하지 않아 행정처분을 받지 않도록 연중 114개 업소에 대해 SMS(문자메시지) 사전안내를 실시한다.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실 운영 = 올바른 구강보건지식 습득과 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남악건강생황증진센터 구강보건실에서 유치원, 초등학생, 임산부, 노인들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관리를 실시한다.

◇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 건강검진 = 결혼 전·후 건강검진으로 건강한 결혼생활과 행복한 출산, 더 나아가 출산율 제고를 위해 관내 예비부부, 결혼 1년 이내 신혼부부 30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 문화와 함께하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 증가추세에 있는 심뇌혈관질환의 인지율을 높이기 위하여 승달문화예술회관 문화공연 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홍보로 지역주민의 열압, 혈당 인지율을 제고한다.

◇ 노인 자살 고위험군 조기발견 = 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노인우울척도(GDS) 검사 8점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우울증, 불안장애, 알코올 의존 등 정신건강 교육을 실시해 행복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농정과

◇ 귀농인 현지융화(소통) 지원 = 지역민과 귀농인의 유대강화 및 안정적 조기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민과 귀농인 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해 현지 융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농업인 자녀 ‘책 꾸러미’지원 = 관내 거주하는 농업인 자녀 중 관내 소재한 초중학교 입학생 400여명을 대상으로 위인전, 동화집 등 입학생 수준에 맞는 도서를 1인 1전집 기준으로 지원한다. 소요예산은 2천만원이다.

◇ 벼(산물벼) 건조저장시설 지원 = 6억원의 예산을 들여 RPC시설이 없는 농협에 벼(산물벼)건조저장시설을 지원해 수확기 벼 매입량을 확대하고 수확 후 관리비용절감과 품질향상을 도모한다.

◇ 식품제조업체 HACCP 시설확충 지원 = 식품제조, 가공업 영업등록증을 받은 법인 또는 업체 1곳에 HACCP 기준 식품제조, 저장시설 및 설비를 지원한다. 소요예산은 3억5천만원이다.

■ 농촌지원과

◇ 드론 활용 병해충 방제단 육성 = 한국농업경영인 무안군연합회가 농촌진흥청 경영비절감 사업 공모를 신청해 선정되면 드론 2대를 구입해 병해충 방제단을 운영한다.

◇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 이자차액 지원 = 후계농업경영인 육성 융자사업비 대출 이자 2% 중 1%를 지원해 후계농업인의 이자부담을 경감한다.

◇ 후계농업경영인 편입 산업기능요원 사회봉사 = 후계농업경영인에 편입된 산업기능요원이 마을회관 청소 및 마을어르신을 위한 재능기부 등 사회봉사 정례화를 통해 복무점검 효율화 및 지역사회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 농기계임대사업 대민 서비스 강화 = 임대농기계 운반차량이 없는 임차인(고령자, 소규모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운반 편의를 제공해 서비스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왕복 운송료는 2~3만원으로 저렴하게 책정한다.

◇ 생활자원분야 시범사업 = 농촌교육농장으로 지정되어 활동이 우수한 농장을 선정해 관광 컨텐츠 개발 및 상품화를 지원한다.

◇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활용 농산물가공 상품화 =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가공시설을 교육시설에서 식품제조가공시설로 확충해 고구마말랭이, 잼류, 요거트, 식초, 쌀가공(누룽지), 반찬류(장아찌), 차류, 분말 등의 상품을 생산, 판매해 농가소득을 제고한다. 소요예산은 1억1,400만원이다.

◇「힐링푸드」 체험관광 활성화 = 2억700만원을 투입해 트랜드에 맞는 음식을 개발해 우리지역 음식 관광 인프라를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 친환경농업과

◇ 틈새 소득작목 잎마늘 품종증식 단지조성 = 겨울철 틈새 소득잘물인 잎마늘을 단경기에 조기 출하할 수 있도록 잎마늘 품종 증식 단지를 조성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한다. 소요예산은 6천만원이다.

◇ ICT 활용 양파 저장성 향상 기술 시범운영 = 장마철 높은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저온 창고 안에서 양파 예건 작업을 할 수 있는 시설과 기술을 보급해 양파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

◇ 틈새 소득작목 육성지원 = 쪽파, 단호박, 세발나물, 희귀약초 등 경쟁력 있는 유망작목의 품종을 갱신하고 재배단지 기반을 조성해 지역농업을 활성화 한다.

■ 축산과

◇ 계사 자동급수기 지원 = 양계농가 20개소에 가축의 음수량 및 시간에 따라 자동 작동하는 급수기 설치를 지원해 생산성 향상으로 농가 경쟁력을 강화한다. 소요사업비는 1억원이다.

■ 체육시설사업소

◇ 무안종합스포츠파크 생활야구장 조명시설 설치 = 6억원의 예산을 들여 무안종합스포츠파크 생활야구장에 6기의 조명탑을 설치해 전지훈련팀 유치 및 각종 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 공공체육시설 통합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 무안종합스포츠파크 내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실내수영장, 축구 경기장, 골프연습장, 생활야구장 등 8개 시설과 남악 주민다목적생활체육관 내 배드민턴, 탁구, 농구 등 5개 종목 시설의 사용(대관) 예약온라인 시스템을 운영해 특정 동호회 등의 독점 이용을 방지하고 이용 투명성을 확보한다.

◇ 황토골 실버 건강체육교실 운영 = 무안군노인회관(무안), 무안군종합사회복지관(일로)에서 건강체조, 한궁, 탁구(라지볼), 셔플보드, 토스볼 등 체육 강좌를 열어 어르신들의 생활체육 참여 기회 확대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 제72회 전국 종별(초등학교) 핸드볼 선수권대회 유치 = 올해 4월 중순 1천여명이 참여하는 제72회 전국 종별 핸드볼 선수권대회를 유치해 핸드볼 메카로써 무안군의 위상을 정립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소요예산은 5천만원이다.

■ 상하수도사업소

◇ 남악배수지 증설사업 = 남악지구 인구증가 및 오룡지구 조성사업으로 증가하는 수돗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79억원(전남개발공사 부담금)의 예산을 들여 8천톤 규모의 배수지를 추가로 조성한다.

◇ 하수처리시설 확충사업 = 수질오염의 주원인인 생활하수 적정처리를 위해 공공처리시설을 확충해 생활환경 개선과 공공수역 수질보전에 앞장선다.

◇ 분뇨처리시설 중앙 원격제어시스템 설치 = 1993년도에 설치·운영 중인 분뇨처리시설의 원격제어시스템이 미 구축 되어 전기, 기계설비 등의 문제 발생 시 초동대처가 어려운 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시간 감시 및 제어할 수 있는 원격제어시스템을 2억5천만원을 들여 구축한다.

◇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개선 = 20억원의 예산을 들여 환경관리공단 기술진단에 따른 노후 시설물로 지정받은 가축분뇨처리장을 정비해 쾌적한 주변 환경을 조성한다.

■ 남악신도시개발사업소

◇ 남악신도시 차선도색 정비공사 = 3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악신도시 도로 15.1km에 대해 차선도색을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한다.

◇ 무단 횡단 방지 펜스 등 설치 = 3억3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남악신도시 일원에 표지판 140개소, 횡단보도 5개소, 무단 횡단 펜스 2개소 등을 설치해 교통환경을 개선한다.

◇ 남악신도시 수변공원 조성 = 60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질정화, 담수시설, 수변공원 산책로, 분수광장, 안개분수, 휴식공간, 야간경관 조명시설, 생태체험 학습장 등을 조성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든다.

◇ 남악신도시 녹색 쌈지 숲 조성 = 6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악신도시 중앙공원에 수목식재, 쉼터조성, 테마공간을 조성 해 「숲속의 전남」을 대표할 도시숲을 조성, 주민 자긍심을 고취한다.

■ 회산백련지시설사업소

◇ 회산백련지 전통 민속놀이 체험장 운영 = 5~10월 사이 회산백련지 전통공원을 활용해 윷놀이, 굴렁쇠, 투호놀이, 홀테타작, 지게져보기, 물지게 져보기, 공기놀이, 절구, 키질하기, 멧돌돌리기, 다듬이질, 봉숭아 물들이기, 새끼줄꼬기 등 전통놀이 체험공간을 조성해 관광객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소요예산은 1천만원이다.

◇ 회산백련지 푸드트럭 운영 = 5~9월 회산백련지 내 느티나무길 및 주차장 입구에 5~10대의 푸드트럭을 운영해 백련지 방문 관광객에게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한다.

◇ 백년의 사랑 연꽃, 스토리텔링 = 5천만원을 들여 오작교와 하트 조형물 등 사랑을 주제로 연꽃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연인을 위한 고백이나 청혼을 할 수 있는 테마길(조형물)을 조성한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