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 91명 서명 결의안 국회제출
무안공항경유 최종노선 조기 확정 촉구 결의안은 ‘수정’ 논란
무안국제공항 경유(광주송정~목포) 정부원안대로 추진으로 바꿔

[무안신문=편집부] 국민의당 김동철, 윤영일 의원이 공동발의하고 여야 국회의원 91명이 서명한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 조기완공 및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 촉구 결의안’이 지난 22일 국회에 제출됐다.

이 건의안에는 여야 국회의원 91명(새누리당 17명, 더불어민주당 40명, 국민의당 30명, 비교섭단체 4명)이 참여했다.

이들 국회의원들은 결의안에서 △국토교통부와 전남도의 합의를 토대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광주송정~목포)의 최종노선을 조속히 확정할 것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적기에 확보해 차질 없이 건설할 것 △국가균형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적극 추진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하지만, 이 결의안 중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광주송정~목포)의 최종노선을 조속히 확정할 것’ 내용을 두고 발의 의원들에 대한 신중치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오히려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인 광주송정~목포 노선은 지난 2012년 8월 3일자 정부관보와 보도자료에 의거해 광주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 구간으로 확정, 고시된 상황이다. 따라서 이미 확정된 정부원안대로 조속히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하라면 된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김 의원 등은 다음날인 23일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정부원안대로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문구를 바꿔 보도자료를 냈지만, 잘못된 결의안 내용이 이미 언론에 도배가 된 뒤라 지역에 혼란만 가중시킨 꼴이 되고 말았다.

앞서 전남도가 호남고속철 2단계에 대해 광주 송정역에서 무안공항까지 우선 건설하는 수정안을 기획재정부에 제시했다가 목포 정치권의 반대에 부딪혀 철회했다.

전남도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노선 조기 확정과 무안공항 활성화 두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며 광주 송정역에서 무안공항까지 우선 건설하는 분할 수정 공사안을 기재부에 제시했었다. 그러나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등 목포 정치권이 “무안공항까지 우선 건설할 경우 나머지 목포역까지의 공사가 불확실해진다”며 “원안대로 추진을 요구”하며 수정안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 철회됐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