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송정-무안공항 우선건설 안 정치권 반대에 철회
무안군사회단체, “국민의당 반대로 철회됐다” 현수막 게첨 하루만에 철거
박준영 의원, 호남고속철도 노선논란 ‘자중’ 촉구?

[무안신문=서상용 기자] 전라남도가 최근 제시한 호남고속철도 2단계 송정-무안공항 구간 우선건설 노선 수정안이 철회되면서 지역사회에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무안군 기관사회단체들이 “국민의당 반대로 수정안이 철회됐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무안읍에 내 걸자 국민의당 측이 ‘명예훼손’이라며 경찰 수사를 촉구하는 등 반발하자 현수막 게첨 하루만에 철거되는 헤프닝이 벌어졌다.

발단은 전남도가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송정역-나주-무안공항(신설로 47.4㎞)을 우선 건설하는 수정안을 최근 기획재정부에 제시했다. 하지만 목포 정치권의 반대로 철회됐다.(관련기사 본보 609호 9월7일자)

전남도 입장은 송정역-나주-무안공항 구간을 먼저 건설하고, 무안공항에서 종착역인 목포까지 나머지 구간은 예산만 확보되면 공사 중에라도 언제든지 착공할 수 있어 총 공사기간도 큰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박홍률 목포시장 등이 지난 3일 모임을 갖고 전남도의 수정안 제시에 반대 의견을 모았다. 이어 6일에는 박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회에서 만나 호남고속철 2단계 노선을 기존 안대로 추진하기로 합의하면서 기존 전남도 입장을 철회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이날 면담에서 무안공항까지 우선 건설할 경우 나머지 목포역까지의 공사가 불확실해진다며 수정안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 지사는 박 위원장의 요구에 수정안 제시를 철회키로 했다. 대신 기재부가 전남도의 기존 노선안(송정역-나주-무안공항-목포)으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내년에 실시설계를 거쳐 조기에 공사를 착공하도록 촉구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해 무안지역 사회단체들은 표면적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지만, 실상은 목포시 정치권의 여론에 밀렸다는 분위기가 높아지면서 지난 9일 16개 기관사회단체들이 무안읍 중앙로에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우선 착공’을 반대한 국민의당은 호남경제발전을 저해하는 행동”이라며 국민의당을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 걸었다.

아울러 목포시에 대해서도 “무안공항은 호남유일의 국제공항인 만큼 우리끼리 한목소리를 내자”면서 “목포시는 사과하고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박지원 의원은 “송정-무안공항-목포 노선을 줄기차게 주장해 왔다. 무안공항 경유를 반대한 적이 없다. 목포를 뺀 안을 반대했을 뿐이다”면서 “정치적인 저의가 의심된다”고 무안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무안군 사회단체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현수막 게첨이 정치적 저의가 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면서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군민들의 염원을 알리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무안경찰 관계자는 “박지원 의원이 무안경찰서에 전화를 걸어 수사를 촉구한 것으로 안다”면서 “구두고발도 있기는 하지만 명예훼손은 반의사불벌죄이기 때문에 처벌에 대한 명확한 의사표현을 기다리고 있으며 기초자료를 확보 중이다”고 밝혔다.

현수막 게첨과 관련해 박준영 국회의원(영암·무안·신안)은 지난 10일 “정치권이나 지역에서 특정 정치인과 정당, 지역을 비방하는 등 소모적인 논쟁을 자제해 줄 것”을 호소했다.

박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호남고속철 2단계 노선은 당초 정부가 송정역에서 목포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2017년 까지 완공키로 했으나, 전남도가 무안공항을 경유토록 변경해 달라는 요청을 국토해양부가 받아들여 2012년 무안공항을 거치는 안으로 관보고시를 통해 확정됐다”고 설명한뒤, “그런데도 일부에서 현수막을 내걸고 지역 정치인들과 전혀 관여하지 않은 국민의당을 비방하고 나서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무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